금융소비자보호 조직과 기능 강화 차원 부원장보 자리 확대 예상
인사 폭 예상보다 커질 관측... 인사 폭 예상보다 커진다.

 

[FE금융경제신문= 정성화 기자] 은행권은  이르면 1월 중순께 단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금감원 임원 인사에 촉각을 두세우고 있다.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를 직접 검사한 임원과 실무진의 교체 여부 때문이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소비자보호 조직과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부원장보 자리를 확대할 수도 있다고 언급하면서 1월 금감원 인사 폭이 예상보다 커질 것이란 관측이다. 

윤 원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금감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조직과 기능 확대에 대한 계획을 밝힌 뒤, 기자들과 만나 부원장보 자리를 늘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윤 원장은 '금융소비자보호 조직 강화에 따라 부원장보 자리가 더 늘어날 수 있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그럴 가능성도 있다"고 답했다.

현재 금감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조직인 금융소비자보호처에는 2개의 부원장보 자리가 있는데, 윤 원장의 언급으로 한 자리가 확대될 가능성이 부상한 것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부원장보 자리의 확대는 금감원의 고질적인 인사 적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일종의 '숨통' 틔우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승진을 바라고 있는 일부 직원들에게는 희소식이다.

다만 관건은 예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지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전문심의위원을 포함한 금감원 부원장보의 연봉은 1억5143만원에 달했다. 이는 상여금을 제외한 금액이다. 금감원의 올해 예산은 지난해보다 2.1% 늘어난 3630억원 수준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2일 금감원장의 부원장보 확대 가능성 언급과 관련해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위 시무식 직후 '금감원장이 부원장보 자리를 늘릴 가능성도 있다고 했는데 합의가 된 것이냐'고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금감원에서 어디까지 언급했는지 모르겠지만 얘기 중이라고 보면 될 것"이라며 "(금감원에서는) 부원장보 자리를 당연히 늘리고 싶어할 것인데 꼭 원하는 부분이라면 반대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일단 부원장급에서는 유광열 수석부원장을 제외한 권인원 은행·중소서민금융 부원장, 원승연 자본시장·회계 부원장, 이상제 금융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 3명 중 일부의 교체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또 올해 임명된 김동성 은행 담당 부원장보, 이성재 보험 당당 부원장보, 장준경 공시조사 담당 부원장보 3명을 제외한 6명의 부원장보 중 일부가 인사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금감원 임원 인사가 임박하자 금융권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은행권은 아직 해외금리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키코(KIKO) 피해기업에 대한 보상 문제를 진행 중이라 이 같은 실무를 직접 챙기는 금감원 임원의 향방을 주목하고 있다.

금감원의 한 관계자는 "DLF 검사를 담당한 임원은 교체되지 않을 거 같다"며 "일부 실무진이 인사 대상이지만 검사 결과가 끝난 제재건이라 큰 틀에서 기조의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