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성장률 부진과 마진 악화 따라 지난해 4분기 실적 시장추정치에 미치지 못할 것"
"투자의견은 중립, 목표주가는 11만원 유지"

 

[FE금융경제신문= 김다운 기자] 한화투자증권은 이마트에 대해 오프라인 성장률 부진과 마진 악화에 따라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시장추정치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적 악화 요인은 올해도 계속될 것이란 진단이다. 투자의견은 중립, 목표주가는 11만원을 유지했다.

16일 한화투자증권 남성현 연구원은 이마트 4분기 매출액이 4조90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1%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영업이익은 356억원으로 42.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이마트 4분기 실적은 시장 추정치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실적 부진이 예상되는 이유는 오프라인 기존점 성장률의 부진과 마진 훼손"이라고 전했다.

남 연구원은 "4분기 기존점 성장률은 -1~2%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한다"며 "이는 12월 휴일영업일수가 하루 적었고 포근한 날씨에 따른 계절성 제품 판매 둔화, SKU 조정 및 소비경기 부진에 따른 집객력 하락이 작용한 것"이라고 분석하고 "공격적인 판촉행사와 초저가 상품전략, 네오물류센터 추가 개설에 따라 구조적으로 상품마진율이 하락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남 연구원은 "이마트는 올해 수익성을 개선시키고 집객력을 향상시켜 펀더멘탈을 회복한다는 계획이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며 "네오물류센터 공급물량 증가로 추가적인 마진율 훼손 가능성이 높고 일부 점포 리뉴얼에 따른 집객력 감소, 초저가 전략에 따른 기타비용 증가, 점포 유동화에 따른 임대료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