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한진칼 주총 앞두고 조 전 부사장과 조 회장 지분율 차이 거의 없어 승자 불투명"
"주주가치 제고 위한 변화가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
KB증권, 조 대표이사 연임에 실패... 반(反) 조원태 연합이 이사회 장악할 가능성 예상

 

[FE금융경제신문= 한주경 기자] 최근 재계와 증권가의 최대 관심은 한진그룹 총수 일가 '남매의 난' 이다. 한진칼의 경영권을 둘러싼 대립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에 해석이 분분하다.

5일 IBK투자증권 김장원 연구원은 "오는 3월 한진칼 주주총회를 앞두고 조현아 전 부사장과 조원태 회장 진영의 지분율 차이가 거의 없어 어느 쪽이 승자가 될지 알 수 없다"면서도 "하지만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변화가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올해 3월 대한항공은 전문경영인 두 명이 임기가 만료되고, 한진칼에서는 조원태 회장이 임기가 만료된다. 주주총회의 결의 방식은 대한항공의 경우 특별결의로 출석주주의 3분의 2 이상 동의가 필요하지만, 한진칼은 보통결의로 출석주주의 과반수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아울러 앞서 지난달 31일 조현아 전 부사장과 KCGI, 반도건설이 지분을 공동보유한다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조원태 회장의 위치가 흔들렸다. 그러나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조원태 회장 지지를 표명하면서 4일만에 전세가 역전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김 연구원은 "공동보유 지분이 32.1%이고 조원태 회장은 이명희 고문과 조현민 전무가 지지한다는 가정 아래 델타항공과 계열임원 지분을 합쳤을 때 32.5% 수준"이라며 "양측의 지분율이 비슷해짐에 따라 지분 4%를 가진 국민연금과 지난해 1% 정도 지분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진 카카오 그리고 일반 주주의 의사결정이 중요해졌다"고 분석했다.

KB증권에서는 주주총회에서 조원태 대표이사가 연임에 실패하고, 반(反) 조원태 연합이 이사회를 장악할 가능성 있다고 내다봤다.

KB증권 강성진 연구원은 "고(故) 조양진 회장의 부인인 이명희 여사가 주주총회에 불참하는 것으로 가정하면 지난달 기준 5.31%의 지분을 보유한 이명희 여사의 선택은 불확실하나, 소위 '한진 크리스마스 사건'을 감안할 때 이명희 여사가 조원태 회장 연임을 지지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고 판단했다.

강 연구원은 "국민연금은 조원태 대표이사 연임에 찬성하는 것으로 가정했는데, 사실 국민연금의 선택은 불확실하며 지난해 4월23일 이후 지분 공시를 하지 않아 국민연금의 지분율도 불명확하지만 KB증권은 최종 공시 당시 지분율 (4.1%)을 현재 국민연금 지분율로 가정했으며 지난해 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이 석태수 이사의 연임에 찬성한 사례를 감안했다"고 덧붙였다

강 연구원은 "'조원태 대표이사의 연임안'에 대한 가상 주총 결과는 출석률 81.56%와 참석 주주 중 찬성 49.60%, 반대 50.40%에 따른 부결"이라면서 "한진칼 정관상 이사선임에는 주주총회 출석 의결권 과반의 찬성과 발행주식 수 4분의 1에 해당하는 의결권의 찬성이 필요한데 이명희 여사가 반 조원태 연합에 합류할 경우 조원태 회장은 더욱 불리해질 수 있다"는 가정을 내세웠다.

또 강 연구원은 아직 한진그룹의 경영권 분쟁이 종료됐다고 볼 수는 없다며 조원태 회장 측이 지분율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봤다. 강 연구원은 "조원태 회장이 지난달 말 기준 30.46%의 지분을 갖고 있는 소액주주들로부터 지분 17.76%를 포섭하는 데 성공할 경우 발행주식의 과반을 확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한진그룹의 경영권 분쟁상황이 대한항공의 주주가치 제고에 긍정적이라는 의견을 유지했다. 그는 "의결권 확보 경쟁 상황에서 한진그룹 경영진이 한진칼의 핵심 자산인 대한항공 이익에 반하는 경영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봤다.

대신증권 기타주주 중 기관 투자자 의결권 행사와 관련하여 지배구조연구소의 역할 부각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국민연금을 비롯한 국내외 기관 투자자들은 의결권 행사와 관련하여 외부 자문기관의 보고서에 근거한 의결권 행사 가능성이 높아 자문기관들의 역할 부각될 전망"이라며 "KCGI의 우호지분으로 등장한 조현아 전 부사장의 경우 1심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을, 2심에서 징역 10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은 상황으로 KCGI 측에 찬성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진단했다.

양 연구원은 "조 전 부사장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문경영인 체제 도입을 부각시킬 KCGI 측의 논리로 인해 외부 자문기관들의 평가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기관투자자와 달리 자유로운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소액주주의 경우도 현재 경영진보다는 전문경영인 체제를 선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