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캄보디아 프놈펜에 첫 해외 지점 'KB대한 특수은행 센속(Sensok) 지점' 열어
수도 프놈펜을 비롯한 캄보디아 주요 거점 도시로 영업망 지속 확대 계획

▲ KB국민카드 이동철 사장
▲ KB국민카드 이동철 사장(사진=KB국민카드 제공)

[FE금융경제신문= 정성화 기자] KB국민카드가 캄보디아 프톰펜에 첫 번째 해외 지점을 열었다. 이동철 KB국민카드사장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동남아 지역의 비즈니스 라인 확대의 일환으로 이 사장의 신남방국가 공략이 본격화의 포석으로 평가된다.

KB국민카드는 지난 10일 오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첫 해외 지점인 'KB대한 특수은행 센속(Sensok) 지점'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글로벌 영토 확장과 캄보디아 1등 특수은행으로 도약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의 첫 해외 지점이 자리 잡은 캄보디아 '센속' 지역은 수도 프놈펜 북서쪽에 위치한 중산층 밀집 거주 신시가지다.

이 지역은 신규 '보레이(타운 또는 빌라단지)'가 많아 실거주는 물론 투자 목적의 주택구입자금 대출 수요가 높고 중산층이 많이 사는 지역적 특성으로 자동차 할부금융에 대한 수요도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KB국민카드가 캄보디아를 첫 해외 지점의 입지로 선택한 까닭은 캄보디아가 높은 경제 성장률과 지속적인 금융 시장 성장 추세에도 불구하고 금융 공동망과 비대면 인증 인프라가 미비해 영업력 제고와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대면 중심의 오프라인 영업 채널이 필요한 점도 중점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일 오후(현지시간)에 열린 개소식에는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을 비롯해 오세영 'LVMC 홀딩스' 회장, 랏 소반노락(H.E. Rath Sovannorak) '캄보디아 중앙은행' 은행감독국장 등 캄보디아 현지 법인 관련 주요 파트너사와 캄보디아 금융당국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점 신설과 관련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검토 단계에서부터 입지 조건 선정과 주변 영업 환경에 최적화된 영업 전략 수립을 진두 지휘하는 한편 운영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내부통제 강화 방안도 주문하는 등 전략적 구상에 기반한 치밀한 실행 방안을 마련해 KB금융그룹 내 대표적인 '전략통'의 면모를 이번에도 유감없이 발휘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이번 캄보디아 현지 해외 1호 지점 개설에 이어 지난해 말 인수 계약을 맺은 인도네시아 중견 여신전문금융사 'PT파이낸시아 멀티파이낸스'도 향후 자회사로 편입되면 글로벌 영토 확장에 한 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신설된 지점에서는 캄보디아 현지 법인의 본점에서 기존에 수행했던 부동산 담보대출과 신차∙중고차 할부금융은 물론 조만간 개시할 카드 업무 등 현지 특수은행이 영위 가능한 모든 부문의 영업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또 영업과 심사 기능이 통합된 ‘종합 점포(Full Branch)’ 형태로 지점을 설계해 고객과 현지 딜러들이 대출 관련 업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볼 수 있는 ‘원 데이(One Day)∙’원 스톱(One Stop)’ 프로세스 운영도 가능하다.

지점 인력은 현지 특성에 최적화된 영업 활동을 위해 지점장을 포함해 20여 명의 직원 전원을 캄보디아 현지 인력으로 구성했으며 내부 통제 강화를 위해 현지 법인 본점에서 파견된 직원이 '일일 자점 감사'와 '특별 감사 활동' 등을 정기적으로 수행하고 일정 금액 이상의 고액 대출은 본점에서 심사하는 등 엄격한 내부 통제 프로세스도 적용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첫 번째 현지 지점인 만큼, 현지 인력의 영업력을 활용하면서 내부통제 강화에 역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캄보디아 현지 법인의 경우 2018년 9월 공식 출범 이후 10개월 여 만에 조기 흑자 전환에 성공하고 견조한 자산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는 등 국내 카드사의 해외 진출 역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이번 캄보디아 현지 영업망 확충을 계기로 기존 부동산 담보대출과 자동차 할부금융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향후 개시 예정인 카드 사업 등 신규 비즈니스의 조기 안정화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KB국민카드는 이번 '센속 지점' 개설에 이어 현지 법인의 성장세와 제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도 프놈펜을 비롯한 캄보디아 주요 거점 도시로 지점 등 영업망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이번 1호 해외 지점 개설을 통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등 3개 국가에 △현지법인 2개 △지점 1개 △대표사무소 1개 등 총 4개의 해외 영업 인프라를 보유하게 됐으며 지난해 인수 계약을 체결한 인도네시아 여신전문금융회사도 금융 당국의 승인 절차와 '인수통합작업(PMI : Post Merger Integration)' 등을 거쳐 조만간 해외 자회사로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