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하락 계속됐다 ... 11일 코스피가 3% 급락해 한때 1900선 붕괴
"당국의 공매도 규제, 지수 하락 막기보다 공포감 낮추기 위한 조치"
"바닥권에서 오를 것이란 기대감, 코로나19로 사라져"

 

[FE금융경제신문= 김다운 기자] 금융당국이 공매도 규제 강화 '약발'은 없었다. 지수 하락은 계속됐다. 코스피가 3% 급락해 한때 1900선이 붕괴됐으며, 공매도 거래량도 규제 이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증시전문가들은 당국의 공매도 규제가 지수 하락을 막기 위함이 아닌 공포감을 낮추기 위한 조치였다고 분석했다. 이에 당분간 주가 하락이 더 지속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1일 코스피 시장의 공매도 거래액은 6633억원으로 총 거래액 8조5980억원의 7.72%로 나타났다.

비록 지난 9일 코스피가 4% 급락할 당시 보다 낮은 공매도 거래액이나, 코스피가 3.30% 하락했던 지난달 28일의 공매도 거래액과 비슷한 수준이다. 지난 2월28일 공매도 거래액은 6283억원으로 전체 거래대금의 6.33%로 나타났다.

특히 외국인들의 공매도는 여전했다. 외국인은 코스피가 급락했던 지난 9일에 4372억원을 공매도 했고, 지난달 28일에는 3862억원을 공매도했다. 이날에도 외국인은 3212억원을 공매도해 코스피 하락에 영향을 줬다. 이날 코스피는 2.78% 하락해 1908.77에 장을 마쳤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지난 9일 코스피와 코스닥이 4%대의 급락세를 시현하자 공매도 규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했고, 다음날인 10일에 장 마감 후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 요건 강화를 발표했다. 지수 급락 이후 꺼낸 카드였으나 당국의 의도만큼 시장에 영향을 주진 못한 것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예상됐던 결과라는 분석이다. 당초 금융당국의 규제 강화는 지수 하락을 막기 위함보단 공포감을 없애기 위한 움직임의 의미가 컸다는 것이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공매도 규제나 금지는 주가 하락을 막을 수 없다"며 "지난 2008년 10월1일 공매도가 8개월 간 전면금지 된 적이 있으나 3주간 무려 40% 폭락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금융당국의 공매도 규제는 공포감이 확대와 재생산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보는 것이 맞다"며 "공매도가 집중되면 공포감을 증식시키고 시장의 변동성을 확산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전면 금지했더라도 일시적인 주가의 폭을 낮췄을 수 있겠지만, 장기적인 하락세를 막기는 어려웠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 역시 "단기적으로 매도의 강도를 약화 시킨다는 점에서 주가의 하락 폭을 좁혔겠지만, 주가가 내려갈 펀더멘탈이라면 반드시 내려가게 돼있다"며 "단기적인 효과가 있었을지 언정 장기적인 효과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주가 하락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황 연구위원은 "코스피 1900선이 무너질꺼라 예상했었고, 코로나가 아직 더 확산되고 있어 더 빠질 것"이라며 "펀더멘탈만 보면 주가가 오를 수 없는 환경"이라고 조언했다.

최 센터장 역시 "올해 경기가 바닥권에서 오를 것이란 기대감이 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그 기대감이 사라지고 있다"며 "경기가 회복되더라도 경기침체를 겪고 가야된다는 시각으로 바뀌고 있어 당분간 주가 하락이 지속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