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징계는 무리한 결정 ... 법률적 다툼 소지있다" 은행권 지적
우리금융지주 이사회, 우리은행 노조, 예보 등은 손 회장 연임 지지
"코로나19 사태 경제.금융시장 비상.... 금융회사 경영 흔들리면 안돼”

[FE금융경제신문= 김용오 편집인] 우리금융 손태승 회장은 과연 연임에 성공할 것인가? "좌절될 것이다" "결국 성공할 것이다" 설왕설래가 요란하다. 은행권 최대 관심사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가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연임에 반대 의견을 냈다. (신한금융 조용병 회장 건은 여기에서 다루지 않는다) ISS는 우리금융지주 '주주총회 의안 분석' 보고서를 통해 회원사에게 손 회장의 연임 안건에 반대를 권고했다.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았다는 '제제 리스크'를 문제 삼았다.  또 플로리다연금, 미국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 등 해외 연기금이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 국내 금융지주사 최고경영자(CEO) 연임 안건에 대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손 회장은 브리티시컬럼비아투자공사, 캐나다연금, 온타리오 교직원연금, 플로리다연금 등 4곳의 반대도 받았다. 반면 캘퍼스는 찬성했다. 대부분 언론들은 이같은 소식을 받아 손 회장의 연임은 물건너간 게 아니냐고 예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금융지주 이사회와 손 회장의 연임 의지는 강력하다.  결론부터 말하면,  필자는 손 회장이 연임돼야 한다고 판단한다.  흠결이 있지만 우리금융지주 최고경영자를 중도에 사퇴하게 해야 할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또 금감원의 제재도 법률적 다툼의 여지가 있다. 더욱이 작금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그 여파에 우리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가중되면서 비상경제플랜이 요구되고 있다. 이럴 때 무엇보다 각 금융회사의 안정적 경영 상태와 확고한 리더십이기 요구되기 때문이다.

또 금융감독원이 손 회장에 대해 DLF사태의 책임을 물어 문책경고를 내렸지만, 우리금융 임추위는 손 회장의 연임을 전제하고 우리은행 은행장에 권광석 내정자를 추천했다. 우리금융지주의 경영시스템 판이 짜여진 것이다.

여기에 우리은행 노조는 손 회장의 연임에 지지를 보내고 있다. 우리은행 노조는 이미 손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을 주주총회에서도 지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내이사 재선임은 손 회장이 우리금융지주 회장을 다시 맡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은행권에서는 금감원의 징계는 법률적 차원에서 해석의 시비가 있기 때문에 연임 여부의 진짜 걸림돌은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노조의 적극적 지지는 정기주총에서 혹여 불거질 수도 있는 국민연금의 반대를 넘어설 수 있는 힘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결국 손 회장의 연임 여부가 법원 판단에 좌우될 것이다. 손 회장은 금감원 문책경고에 불복해 법원에 행정소송과 함께 징계효력 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내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금감원의 중징계는 통보 시점에 효력이 발생한다. 행정소송 결론이 언제 나올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가처분 신청 인용 여부가 손 회장 연임 여부를 결정할 열쇠다.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인용해 제재 효력 발생 시점이 3월 25일 우리금융 정기주총 이후로 미뤄지면 손 회장의 연임은 확실시 된다. 가처분 신청 결과가 통상 일주일 내에 나오는 점을 고려하면 주총 전에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면 손 회장 연임은 물건너 간다.

은행권에서는 금감원이 내린 손 회장에 대한 중징계의 법적 근거가 빈약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금융소비자단체 등은 사전 관리 감독 의무가 있는 금감원이 자기 반성 없이 은행에만 책임을 떠넘긴 것에 대해 책임 회피라고 지적한다. 또 손 회장의 그동안 경영실적도 우수했지만 후임 플랜B를 세우지 못한 상태라 지주체제로 바꾼 우리금융은 손 회장 퇴임시 경영혼란이 우려된다.

정부는 현재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금융 잔여지분 17.3%를 내년부터 3년 내 모두 매각하기로 했다. 예보는 우리금융의 완전민영화 3대 원칙 중 하나인 '공적자금회수 극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금융의 주가 상승이 필수적이고, 이를 위해서 대형 M&A를 통해 내실있는 금융지주사 체제를 갖출 것을 바란다. 손 회장은 대형 M&A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제대로 갖추는 것을 올해 최대 경영목표로 삼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예보는 우리금융의 흔들림 없는 안정적 경영을 바란다. 우리은행은 금감원의 키코 조정안도 수용했다. 금감원과의 갈등설은 향후 하나 하나 풀어가면 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