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본점 1층 리뉴얼 … 대면접촉 최소화
QR코드 스캔에 물건 담고 일괄 결제

롯데면세점은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한다. (사진=롯데면세점 제공)
롯데면세점은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한다. (사진=롯데면세점 제공)

[FE금융경제신문=한주경 기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면세점에서도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 영향으로 롯데면세점은 발빠르게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한다고 31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명동본점 1층에 위치한 기존 매장 '스타에비뉴 코너'를 전면 리뉴얼해 스마트 스토어로 탈바꿈했다. 약 520㎡(157평) 규모의 뷰티 전문 매장으로 화장품, 향수,  뷰티 디바이스 등을 판매한다. 오프라인 매장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고객 체험을 강화하고, 대면 접촉을 최소화해 대기 없이 빠르고 쾌적한 쇼핑 환경을 구현했다.

방문 고객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매장 입구에 설치된 QR코드를 스캔해 스마트스토어 전용 모바일 카트에 접속한다.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다면 상품별 바코드를 스캔해 제품 상세 정보, 상품평, 재고 수량 등을 확인한 후 모바일 장바구니에 바로 추가할 수 있다. 쇼핑을 모두 마쳤다면 고객별로 제공되는 고유의 QR코드를 직원에게 보여주고 일괄 결제하면 된다.

매장 시스템 구성은 내국인 뿐 아니라 외국인 고객까지 배려했다. 모바일 카트 접속 QR코드는 중국 최대 모바일 메신저인 '위챗'으로도 스캔할 수 있다. 상품별 상세 정보는 국문, 영문, 일문, 중문 간체자 등 4개 언어로 제공된다.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이번 스마트 스토어 오픈이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면세점 측은 기대하고 있다. 롯데는 국내외 다른 오프라인 매장으로도 스마트 스토어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새로운 디지털 경험이 가능한 업계 최초의 미래형 매장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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