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월 대비 판매 감소세도 2월 82%에서 3월에는 28%로 대폭 축소
혁신적인 대 고객 프로그램을 본격 시작하는 4월부터 판매 회복 가속 기대

 

[FE금융경제신문= 최원석 기자] 현대.기아차의 중국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기아차의 전년 동월 대비 판매 감소세도 2월 82%에서 3월에는 28%로 대폭 축소됐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베이징현대는 지난달 3만4890대를 판매(소매기준)해 전년 동월 대비 22% 감소했으며, 동풍열달기아는 1만353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38% 줄었다.

2월에는 베이징현대가 전년 동월 대비 79% 감소, 동풍열달기아는 87% 감소했었다. 현대차·기아차가 지난달 중국시장 판매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었던 데에는 생산 정상화와 함께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회복시키기 위해 추진한 다양한 대 고객 프로그램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고 있다.

베이징현대와 동풍열달기아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전시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전시장 방역을 강화하고, 전시장에 방문한 고객 차량에 대해 무료 실내 항균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또한 비대면 채널인 콜센터와 공식 홈페이지를 활용해 신차 사전예약을 접수하고 온라인 쿠폰을 발행하는 등 코로나19로 달라진 고객들의 소비 형태에 적극 대응했다.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신차 발표행사는 비대면 채널을 활용해 계획대로 진행했다. 베이징현대는 지난달 10일 중형세단 ‘라페스타 전기차’ 신차발표회를 무관중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했다.

현대차그룹은 4월에는 더욱 혁신적인 대 고객 프로그램을 본격 시작하는 만큼 중국시장 판매 회복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4월부터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대고객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중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이는 만큼 앞으로 중국시장 판매 회복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인 중국시장 분석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신차 출시와 마케팅 활동을 지속 추진해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