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기기 활용 공유창고형 보관서비스

CI는 점포 내 택배 기기를 활용해 짐을 보관해주는 'CU 마타주 셀프 접수'를 시작한다. (사진=CU 제공)
CI는 점포 내 택배 기기를 활용해 짐을 보관해주는 'CU 마타주 셀프 접수'를 시작한다. (사진=CU 제공)

[FE금융경제신문=한주경 기자] 날씨가 풀리면서 겨울옷을 정리해서 넣으려니 부피가 만만치 않다. 이런 불편함을 CU가 점포 내 택배 기기를 활용해 짐을 보관해주는 'CU 마타주 셀프 접수'를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마타주는 ㈜마타컴퍼니가 운영하는 짐 보관 전문 어플리케이션이다. 고객의 한정적인 주거공간을 대신해 물건을 수납해 주는 일종의 공유창고형 보관서비스다. 1인 가구나 옷이 많아 보관이 힘든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마타주 서비스는 예약 방문을 선택하면 7일 후 기사가 자택으로 방문해 짐을 수거한다. 박스 당 7000원의 수거비가 보관료와 별도로 발생한다. CU 마타주 셀프 접수는 소비자가 직접 CU매장에 방문해 짐을 맡기는 방식이다. 기존 수거 서비스 대비 절반 이하의 가격인 박스 당 3000원 수준이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물건을 바로 맡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점포 내 택배 기기 첫 화면에서 '쇼핑몰 접수'를 누르고 마타주 전용 승인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접수 가능한 짐은 상자당 20㎏까지다. 보관료는 상자와 행거가 각각 월 8000원, 1만원이다. 장기 약정 시 6개월 보관료를 선 결제하면 30%의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다.

CU는 ▲24시간 요기요 배달서비스 ▲오드리세탁 서비스 ▲무인복합기 운영 ▲전자락커 운영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65일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의 특성을 활용해 1인가구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생활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조성해 BGF리테일 서비스플랫폼팀장은 "공유 경제가 활성화됨에 따라 1인 가구를 겨냥해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1인가구 차별화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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