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vitro에서 칼레트라와 유사한 효과를 보임

[FE금융경제신문=한주경 기자] 부광약품은 코로나19 환자 검체로부터 분리한 바이러스에 대해 레보비르(성분명 : 클레부딘)의 효과가 시험관내 시험(in vitro : 검체를 채취해 시험관내에서 행하는 조작)에서 코로나19의 치료에 사용중인 칼레트라와 유사한 결과를 보임을 확인했고 이를 기반으로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양성대조군으로 현재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는 칼레트라 주성분을 사용했는데 칼레트라와의 억제능과 비교시 플라크 감소 시험과 RT-PCR(Real-Time PCR) 검사에서 유사한 정도의 억제정도를 보였다.

부광약품이 개발한 클레부딘은 항바이러스제로 전세계 4번째,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B형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제로 발매된 바 있다. 클레부딘은 핵산유사체로 바이러스 유전물질의 복제를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아직 코로나바이러스에서 클레부딘이 어떻게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지에 대한 기전은 확실치 않지만, 칼레트라는 에이즈 치료제로 사용되던 약제이며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중인 렘데시비르의 경우도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해 개발되던 성분으로 바이러스 유전물질 복제를 억제하는 핵산유사체이다. 

기존 발매된 약제를 대상으로 개발할 경우 기간이 오래걸리는 독성 등의 안전성 데이터를 이미 확보하고 있어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이 결과를 기반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임상시험 등 향후 개발계획에 대하여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