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만에 물질 2종 도출

[FE금융경제신문=한주경 기자] 신라젠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동물실험을 캐나다에서 24일(현지시간) 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동물실험은 항체 생성 여부를 확인할 목적으로 진행한다.

당초 신라젠은 북미지역(미국, 캐나다)에서의 후보물질 개발에 6주를 예상했다. 그러나 개발기간을 절반으로 줄여 3주만에 백신 후보물질인 2종의 유전자 재조합 바이러스(korea COVID 백신: KCo-Vec 001, KCo-Vec 002)를 도출했다.

신라젠이 예상하는 동물실험 소요 기간은 6주다. 이번 2종의 바이러스 외에 후속으로 도출 예정인 백신 후보물질들도 순차적으로 동물실험을 진행한다는 복안이다.

현재 신라젠과 같은 방법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기관으로는 중국 군사의학원과 영국 옥스퍼드 대학이 있다. 이들 기관은 아데노 바이러스에 코로나19 항원을 발현한 물질 개발을 진행 중이다. 신라젠이 개발하는 코로나19 백신은 백시니아 바이러스를 매개체(viral vector)로 한다. 백시니아 바이러스는 과거 약 200년 동안 천연두 바이러스 백신으로 사용된 바 있다.

신라젠측은 바이러스의 구조적 특성상 아데노 바이러스보다는 탑재할 수 있는 유전자 크기가 더 큰 백시니아 바이러스가 안전성과 효율성 면에서 더 우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라젠 관계자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번지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항할 수 있는 백신 개발로 전 세계 인류의 건강과 안정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치료제보다 백신의 시장 규모가 월등히 큰 만큼 회사와 한국 바이오 기술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