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측, "4대 수용요구에 기업은행 답변 없어"
기업은행, "11일 이사회 결정 기다려야"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 관계자들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가진 디스커버리펀드 사기 피해 조사 촉구 및 해결방안 요구 청와대 진정서 제출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 제공)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 관계자들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가진 디스커버리펀드 사기 피해 조사 촉구 및 해결방안 요구 청와대 진정서 제출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 제공)

[FE금융경제신문= 정성화 기자]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이례적으로 사모펀드 피해 투자자를 만났지만 양측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별다른 소득없이 끝났다.

9일 IBK기업은행에 따르면 윤 행장은 지난 8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IBK파이낸스타워에서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피해대책위원회(대책위)와 간담회를 가졌다. 기업은행에서는 윤 행장을 비롯해 김성태 전무이사, 임찬희 개인고객그룹 부행장 등이 배석했고, 대책위에서는 최창석 대책위원장, 김학서 기획팀장, 금융정의연대 신장식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기업은행은 2017~2019년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각각 3612억원, 3180억원어치를 판매했지만. 미국 운용사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현재 각각 695억원, 219억원어치가 환매 지연된 상태다.

이날 간담회는 윤 행장이 직접 투자 피해사례를 청취하고 대책위는 기업은행장에게 직접적으로 요구사항을 전달하기 위한 자리였으나 양측은 당초 예정된 한시간을 훌쩍 넘은 두시간가량의 논의에도 양측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 측 한 관계자는 "기업은행 측이 대책위가 요구했던 4대 요구안에 대해서도 일체 수용의사를 밝히지 않았다"면서 "아무런 소득이 없어, 이럴거면 왜 만나자고 했는지 의아할 정도였다"고 불만을 드러내기고 했다.

비대위는 기업은행에 △모든 투자자에게 전액배상 선지급 △기업은행장 주관 피해자 공청회 개최 △기업은행 이사회 참관 및 발언기회 보장 △펀드 도입 판매 책임자 2인 중징계 등을 요구했다.

기업은행은 오는 11일 열리는 이사회의 결정을 기다려야 하며, 자율조정과 관련해서도 금감원의 분쟁조정 혹은 개인 소송을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열린 간담회는 실질적인 합의에 이르는 목적보다도 윤 행장이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오는 11일 예정된 이사회에서 디스커버리펀드 환매 지연액의 일부를 선지급하는 방안을 결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쟁점은 선지급 비율인데 기업은행 내부적으로 환매지연액 50%를 선지급하는 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이날 윤 행장과 간담회 이후 입장문을 통해 "대책위 요구와 해법에 대해 서로 큰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서도 "다만 필요하다면 또 만나서 협의하겠다는 의사표명을 한 점은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 "윤 행장이 은행의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것에 대해서 환영하지만 책임을 이사회로 떠 넘긴 것은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