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혀
"경찰 수사와 금감원 검사 지켜봐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하반기 금융정책 방향 관련 출입기자단 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하반기 금융정책 방향 관련 출입기자단 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FE금융경제신문= 정성화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최근 붉거진 토스의 부정결제 사고와 관련해서 인터넷전문은행업 인가의 결격사유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은 위원장은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토스의 보안문제와 관련 토스의 인터넷은행 허가가 반환될 수 있는지를 묻는 말에 "지금 당장은 토스 문제와 인터넷은행은 별개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은 위원장은 "토스 문제는 해킹인지 아니면 정보 유출이 된 것인지 하는 부분은 경찰수사가 진행 중에 있고 금감원 역시 검사를 하고 있다"면서 "토스에 잘못이 있으면 거기에 맞춰 시정이라든지 제도 개선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로서는 예단해서 말씀드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3일 토스에서는 고객 모르게 결제가 이뤄진 사고가 발생했다. 토스측에 따르면 온라인 가맹점 3곳에서 총 8명의 고객 명의로 부정결제가 이뤄졌으며 피해금액은 총 938만원이다.

토스는 회사를 통한 정보 유출이 아닌 개인정보 도용에 무게를 두고 있다. 피해가 발생한 '웹 결제' 방식은 숫자와 알파벳 대문자로 구성된 5자리 결제번호(PIN)와 생년월일, 이름이 있으면 결제가 가능한데 이 정보가 토스 내부가 아닌 어딘가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다.

한편, 현재 이 사건은 당초 서울 노원경찰서에 사건이 접수돼 수사가 진행 중이었으나 경찰청에서 직접 수사하는 것으로 방침을 바꿨다. 토스가 1700만명이 넘게 이용하는 종합 금융플랫폼인 만큼 경찰 내부적으로 사안이 미치는 파급 효과가 매우 중대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은 노원경찰서에서 관련 수사자료를 이관받아 해당 자료를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