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매각 방침에서 변경... 잠재 부실 털어낸다.
건설 부문, 부동산 임대사업 제외한 일부자산과 부채·계약 신설회사 ‘밸류그로스(주)’에

[FE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두산건설이 통매각 방침을 거두고 물적분할을 통해 잠재 부실을 털어내고 분리매각을 추진한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전날 두산건설은 전날 물적분할을 통해 ‘밸류그로스 주식회사’를 신설한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신설법인은 두산건설의 자회사가 되며, 건설 부문과 부동산 임대사업을 제외한 일부자산과 부채·계약을 신설회사 ‘밸류그로스 주식회사’에 넘긴다.

밸류그로스에 넘기는 자산은 미회수 채권이 있는 일산 위브더제니스 상가 분양사업, 포천 칸리조트 개발사업, 학익 두산위브 분양사업, 공주신관 토지 등이 이전됐다. 일각에서는 위 사업지들이 두산건설을 휘청거리게 한 원인으로 꼽고 있다.

이번 물적분할을 통해 두산건설은 자산 2조2270억원, 부채 1조7843억원이 되며 밸류그로스의 자산은 2533억원, 부채 800억원이 됐다. 밸류그로스 주식 중 보통주 69.5%는 두산건설이 갖고, 우선상환주 30.5%는 두산큐벡스에 800억원에 매각한다.

두산건설이 통매각 방침을 거두고 시장의 요구대로 분리매각을 결정한 만큼 두산건설 매각은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두산건설 매각 본입찰은 내달 중순에 예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