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6월 18일이었던 주금 납입일 7월 28일로 변경
기존 주주들 "유증 참여 보다 면밀한 검토 필요"

[FE금융경제신문= 정성화 기자] 제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유상증자 일정이 한 달 가량 연기됐다. 우리은행을 비롯한 기존 주주들이 추가 출자를 두고 고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로 유상증자를 통해 빠른 경영정상화를 노린던 케이뱅크의 계획도 차질이 생겼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지난 15일 이사회를 열고 현재 추진 중인 유상증자 일정을 조정했다. 기존 6월 18일이었던 주금 납입일이 7월 28일로 변경됐다.

케이뱅크는 2017년 출범 당시 설립을 주도했던 KT가 지난해 공정거래법 위반 협의로 검찰 수사를 받으면서 대주주로 올라서지 못했고 이후 자금난이 본격화되면서 결국 모든 대출 영업이 중단된 상태다.

이에 케이뱅크는 지난 4월 이사회에서 5949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의결하고 현재 주주들의 지분율에 따라 신주를 배정하는 방식으로 자본금을 1조1000억원 규모로 끌어올려 경영정상화에 나선다는 계획이었다. 여기에 KT 자회사인 BC카드가 KT가 보유한 케이뱅크 지분을 인수하고 대신 유상증자에 참여해 최대주주에 오른다는 계획도 세웠다.

현재 케이뱅크 주요 주주는 기존 KT가 보유했던 지분 전량을 인수한 BC카드(10.0%), 우리은행 (13.79%), NH투자증권 (10.0%), IMMPE(9.99%), 한화생명(7.32%), GS리테일(7.2%), 케이지이니시스(5.92%), 다날(5.92%) 등이다.

케이뱅크가 구상하는 유상증자 안에는 주요 주주들의 협조가 필수적이지만 우리은행 등 주요주주의 추가 출자 결정이 미뤄지면서 결국 케이뱅크의 유상증자 일정은 연기됐다.

우리은행은 지난 15일 열린 이사회에서 케이뱅크 출자 안건을 다루지 않았다. 당초 이날 열리는 이사회에서 케이뱅크 유증에 1600억원을 출자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으로 알려졌지만 우리은행은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우리은행이 신중론을 유지하면서 NH투자증권·한화생명·GS리테일 등 다른 주요 주주도 출자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기존 주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려면 장기적 수익성과 케이뱅크만의 차별화된 사업성에 대한 확신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기존 주주들이 증자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단순히 증자를 통해 제2호 인터넷은행으로 출범해 순항중인 카카오뱅크와 제3호 인터넷은행으로 설립 예정인 '토스뱅크(가칭)'와 경쟁해서 사업성을 보장받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다만 케이뱅크는 주요 주주사들과 협의를 지속하고 있는 만큼 이번 유상증자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시기만 좀 늦춰졌을 뿐, 별다른 문제없이 성공적인 증자 마무리를 위해 주요 주주사들과 적극적인 협의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제 없이 유상증자가 완료될 경우 케이뱅크의 자본금은 기존 5051억원에서 1조1000억원으로 늘어나 케이뱅크 영업정상화의 가능성은 커진다. 지난해 4월부터 중단됐던 대출 상품 취급도 재개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케이뱅크는 우선 다음달부터 기존의 '듀얼K 입출금통장' 신규 가입을 중단하고 혜택이 추가된 새로운 입출금통장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어 유상증자를 통해 실탄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계 최초의 비대면 아파트 담보대출 등의 신상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