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부터 경북 포항시와 손 잡고 제철소 수변공간 경관조명 리뉴얼 사업 추진 개선
5.7km에 총 3만개 LED 조명과 구간을 중앙 제어하는 60㎞의 광케이블 설치

포스코 포항제철소 세계 최대 길이 5.7㎞ 야간 경관조명(사진=포스코 제공)

[FE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세계 최대 길이인 5.7㎞ 야간 경관조명을 포항시민들에게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

포항제철소는 2016년부터 경북 포항시와 손 잡고 제철소 수변공간 경관조명 리뉴얼 사업을 추진하며 개선해왔다.

리뉴얼 사업은 먼저 영일대 해수욕장 방면에서 보이는 굴뚝 모양의 형산스택(stack)에서 부터 3파이넥스까지 3.2㎞ 구간을 새로 단장했다.

이어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해도와 송도 방면에서 보이는 환경타워부터 4고로에 이르는 2.5㎞ 길이의 형산강변 경관조명도 리뉴얼했다.

이 공사를 위해 총 3만개의 LED 조명과 5.7㎞ 구간을 중앙 제어하는 60㎞의 광케이블을 설치해 한 단계 진화된 경관 연출이 가능하다.

설치 구간이 확대됨에 따라 영일대 해수욕장 인근 뿐만 아니라 해도동에서 환여동까지 18㎞ 가량 이어지는 수변도로 어디서든 제철소 경관조명을 감상할 수 있다.

포항제철소는 이 경관조명을 포항지역 해수욕장 개장일인 이날부터 일몰 후 점등하며 매 시간 정각부터 20분간 다양한 테마 조명과 음향이 어우러진 ‘포항제철소 LED Light show’도 선보일 계획이다.

포항제철소 야경은 해상 누각이 있는 영일대 해수욕장과 함께 포항 12경(景) 중 하나로 손꼽힌다.

남수희 포항제철소장은 "이번 경관조명 개선 사업이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 사회에 빛을 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