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제로베이스 혁신 위한 본격 조직개편 단행
부서와 팀의 중간 형태인 '액트(ACT·Agile Core Team)' 신설
'DT추진단', 'AI사업부' 신설
자산관리그룹 내 '투자상품전략단' 신설
‘증권운용부’와 '글로벌IB심사부' 신설

▲ 권광석 우리은행장

[FE금융경제신문= 정성화 기자] 우리은행이 'AI사업부'를 신설하는 등 변화하는 디지털 금융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리은행은 지난 3일 권광석 은행장의 제로베이스 혁신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먼저 우리은행은 새로운 조직체계인 부서와 팀의 중간 형태인 '액트(ACT·Agile Core Team)'를 신설한다. 액트는 경영진의 판단하에 수시로 설립돼 부여 받은 미션을 수행하며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추진하기 위한 특공대 역할을 담당한다. 액트의 리더는 부서장의 권한을 갖고 액트 내 지원업무는 관련 소관부서가 대행함으로써 권한은 최대화, 업무는 간소화한다. 액트와 액트의 리더는 주어진 미션 달성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받는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액트는 주어진 미션을 처음부터 끝까지 수행한다는 개념이 강한 조직"이라면서 "최근 여러 이슈로 인해 다소 가라앉은 우리은행 내부의 분위기를 반전시켜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디지털전환(DT·Digital Transformation) 가속화를 위한 디지털금융그룹 조직도 강화한다. 'DT추진단'을 신설하고 DT추진단 내에 디지털전략부, 빅데이터사업부, AI사업부, 디지털사업부, 스마트앱개발부를 배치해 은행의 전체적인 디지털 전략과 신기술 적용 분야 확대 및 디지털 마케팅과 채널을 총괄하는 미션을 맡긴다. 특히 AI사업부 역시 새로 생기는 부서로 우리은행은 AI 등 신기술의 은행사업 적용을 연구하고 지원을 통해 날로 치열해지는 금융 기술 경쟁에서 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자산관리그룹 내에 '투자상품전략단'을 신설해 고객 중심의 포트폴리오 상품전략 추진을 통해 자산관리 영업의 재건을 추진한다. 투자상품전략단은 펀드, 신탁 등 자산관리 상품을 총괄하여 포트폴리오 중심의 상품전략 수립 역할을 수행한다. 나아가, 상품전략수립의 전문성과 상품개발∙검증 역량 강화를 동시에 추구할 계획이다. 이로써, 고객 수익률을 높이는 투자전략은 물론, 고객의 투자위험을 보다 더 세심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우리은행은 향후 장기화될 것으로 저금리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역량 강화 부서도 신설한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증권운용부'와 글로벌 IB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글로벌IB심사부'가 새로 생긴다. 증권운용부는 유가증권 운용과 관련한 역량을 키우고, 다양한 운영전략을 실행함으로써 예대마진 의존도를 점차 낮추어 가는 역할을 수행한다. 글로벌IB 심사부는 현재 싱가폴에 소재한 아시아심사센터와 대기업심사부의 글로벌IB심사팀을 통합해 글로벌여신과 IB여신을 전담하게 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권광석 은행장의 제로베이스 혁신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은행 전체가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