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금융경제신문=권경희 기자] 식품업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가운데 2분기에 전반적으로 호황을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가정 내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고 외식보다 집밥을 선호하는 분위기에 가정간편식(HMR) 등 수요가 증가하면서 식품기업에 호재가 되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한국 식품이 인기를 끌며 국내외 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
시시스템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올해 연결기준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4% 성장한 5조9209억원, 영업이익은 119.5% 늘어난 3849억원을 달성했다. 식품·바이오 등 전사 해외 사업이 지속 성장하며 글로벌 매출 비중은 처음으로 60%를 넘어섰다. 바이오 고수익 품목 비중이 늘고 식품 사업구조 혁신의 성과가 가속화되며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
식품사업 부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1% 증가한 2조191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국내에서 집밥 트렌드 확산으로 비비고, 햇반컵반, 고메 등 간편식 판매가 꾸준히 늘어난 한편, 진난해 인수한 미국의 슈완스(7228억원 포함)를 비롯한 글로벌 식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 늘어난 1조485억원을 달성하며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1조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은 134% 늘어난 1264억원을 달성했다.
오리온은 2분기 매출액 5151억원, 영업이익 862억원을 기록하며 2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특히 중국과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법인이 두 자릿수 이상으로 눈에 띄게 성장하며 글로벌 식품회사들 수준의 영업이익율(17%)을 달성하게 됐다.
중국 법인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15.1%, 영업이익이 54.1% 성장했다. 스낵과 젤리 등이 고성장을 했으며 김스낵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면서 성장세를 뒷받침했다. 베트남 법인도 쌀과자와 양산빵 등이 인기를 끌며 상반기 매출 22%, 영업이익이 106.5% 성장했다.
삼양식품도 올해 2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6분기 연속 역대 최고치를 갈아 치웠다. 삼양식품의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1740억 원, 영업이익은 294억 원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30%, 41% 증가했다.
특히 수출이 분기 사상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하며 2분기 실적을 이끌었다. 2분기 수출액은 10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6% 증가했다.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지역은 중국과 미국으로, 코로나19로 급증한 수요와 함께 해외 유통망 강화에 따른 적극적인 수출 확대 정책에 힘입어 전년 대비 매출이 각각 75%, 145% 늘었다.
동원산업도 2분기 깜짝 실적을 냈다. 동원사업의 2분기 매출은 지난해보다 7.7% 성장한 7209억원, 영업이익은 55.4% 증가한 898억원으로 집계됐다. 대상도 2분기 영업이익이 80.5% 뛴 610억원, 매출은 6.9% 오른 7819억원을 달성했다.
농심과 삼양식품이 주도하는 라면업계도 사상 최대 실적을 얻었다. 농심의 2분기 매출은 6680억원, 영업이익은 41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각각 17.6%, 404.8% 증가했다. 특히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1049억원으로, 반기 기준 사상 최대의 실적이다. 올 초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 효과로 해외에서 짜파게티와 너구리 등 ‘짜파구리’ 특수를 누렸고, 신라면도 미국에서만 올 상반기에 25% 증가한 4800만달러(약 568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삼양식품도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0%, 41% 급성장했다. 특히, 수출사업은 불닭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분기 사상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수출은 크게 늘면서 올 상반기 전체 한국라면 수출액에서 삼양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51%로 증가했다.
주류기업 하이트진로는 테라·진로 등의 인지도 상승과 홈술·혼술 확산으로,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무려 5배가량 늘어난 541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