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코레일네트웍스.코레일유통 가담 직원 징계 조치 예정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권경희 기자] 코레일네트웍스(대표 하석태)와 코레일유통(대표 박종빈) 등 한국철도공사 자회사들이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25일 국토교통부의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감사 결과에 따르면 코레일네트웍스와 코레일유통은 직원들이 기관별로 시행하는 자체 경영평가를 잘 받아 성과급을 많이 받기 위해 설문조사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통상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지표에 반영되는데, 임직원들의 성과급 지급기준으로도 활용된다. 

모회사인 한국철도공사가 같은 이유로 경고조치를 받은 지 4개월여 만에 자회사들마저 경고를 받자 이들 기관의 도덕적 해이 문제가 심각한 수준인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앞서 언론 보도를 통해 한국철도의 또 다른 자회사인 코레일관광개발도 고객만족도 평가 조작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국토부는 코레일네트웍스와 코레일유통 양사에 고객만족도 조사 업무 수행 과정에서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감독에 나설 것을 주문하면서 기관경고 조치를 내렸다.  관련자들의 해임 및 징계 등의 문책 조치와 함께 조작을 주도 및 지시했거나 묵인한 직원 등을 '업무 방해' 혐의로 수사 의뢰하도록 지시했다. 또 설문조사에 참여했거나 해당 업무를 담당한 직원들에게는 특별윤리교육을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공공기관의 고객만족도 조사 조작 논란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자 최근 기획재정부에서는 조사 제도 개편안을 내놓기도 했다. 내년부터 부정행위 개연성이 높은 현장조사 비중을 축소하고 공공기관에서 현장조사 시기를 쉽게 예측할 수 없도록 현장조사 기간을 늘린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코레일네트웍스 관계자는 "국토부의 감사 결과에 따라 전부 다 이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코레일유통에도 고객만족도 조사 관련자들의 책임 정도에 따라 징계를 비롯한 수사의뢰 조치 등을 요구했다. 국토부의 세부 지시내용은 △설문조작을 주도했거나 묵인한 직원의 수사의뢰 △설문조사 업무의 신뢰성을 훼손한 관리자 해임 △설문조사 조작을 조직적으로 주도 및 수행한 직원 중징계·징계 조치 등이다.

코레일유통 관계자는 "사안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감사 결과 및 향후 진행될 수사 결과에 따라 관련자 전원을 엄중 문책하도록 할 것"이라며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통해 윤리의식을 제고해나가는 동시에 고객만족도 내부평가를 개선하는 등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