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금융권에서 연장 결의 예정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유지키로
"코로나 재확산은 안타까워"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 정성화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는 상황인 만큼 금융권의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 연장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소상공인, 중소기업 금융지원 방안을 두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금융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 시한이 9월경으로 다가왔다"면서 "오늘 오후 금융권에서 연장을 결의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올해 3월 코로나19 확산으로 실물경제 타격이 본격화 되자 금융권은 9월 말까지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를 실시했다. 이 조치가 6개월 더 연장되는 것이다.  지난 14일 기준으로 금융권의 대출 만기연장은 75조8000억원(24만6000건), 이자상환 유예는 1075억원(9382건) 규모로 시행 중이다.

홍 부총리는 "금융권과 지속적으로 만기연장 등 문제를 협의해 왔다"면서 "금융권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어려움을 공감하고 금융지원에 적극 협조해 주셨다"며 금융권의 협조에 고마움을 표했다.

아울러, 정부는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 외에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지원도 유지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가 금융안정패키지, 저신용 회사채·CP매입기구 등을 통해 소상공인과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175조원+α' 규모의 금융지원패키지를 통해 신규 유동성 공급 등 시장 안정화를 도모하고 있다"면서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금융안정패키지는 목표금액의 70% 이상을 집행했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등을 위한 금융안정패키지는 목표금액 39조원 가운데 29조원,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는 29조원 가운데 총 20조원이 공급됐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저신용 회사채·CP 매입기구도 7000억원가량을 매입했고 코로나19 피해 P-CBO 등 시장 안정화 방안도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는 만큼 남아있는 금융지원패키지 여력 100조원 이상을 최대한 활용해 시동 유동성을 보다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해 "정말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방역성공이 경제회복의 대전제인 만큼 무엇보다 '재확산 조기차단'이 매우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까지 이행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정부는 위기 극복, 경기회복 대책들을 최근 방역상황에 맞게 조정해 수미일관 추진하고 취약계층의 추가피해 대비 및 지원 사각지대를 보강하는 추가 대책도 적극 강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