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 청와대 앞에서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원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사태 해결 촉구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8일 서울 청와대 앞에서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원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사태 해결 촉구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 권경희 기자]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 무산 이후 재매각을 추진 중인 이스타항공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이스타항공은 직원 600여명에게 정리해고를 개별 통보했다.

정리해고 시점은 다음달 14일로, 지난 3월말 직원 수가 1680명 가량이던 이스타항공은 이번 정리해고와 희망퇴직 등으로 590명만 남게 됐다. 노조는 "무급 순환휴직을 통해 정리해고를 막을 수 있었는데 경영진은 이를 전혀 검토하지 않았다"며 반발하며 고용유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8일 오전 10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는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스타항공 최종구 사장이 7일 담화문을 발표했고 이스타항공 회생을 위해 정리해고가 불가피하다며 이메일을 통해 정리해고를 통보할 것이 확실해졌다"며 노조가 무급 순환휴직 등 정리해고를 막을 방안을 제안했지만 사측이 구조조정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는 무급 순환휴직을 통해 정리해고만은 막자고 제안했고 이것은 정리해고에 따른 인건비 절감분에 상응하는 노동자 고통분담안이었지만 경영진은 이를 전혀 검토하지 않고 거부했다"며 "사모펀드와의 매갑협상 과정이나 내용에 대해 철저히 숨기며 구조조정을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스타 항공의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목하며 현재 책임있는 역할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 의원은 기업회생과 노동자생존권을 위한 사재출연을 하고 있지 않다"며 "8월 중순에 이 의원이 직접 이스타항공 경영진을 찾아와 만난 것은 기업해체 수준의 구조조정과 인력감축 계획에 대해 승인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노조는 "최근 국토교통부는 이스타항공 정리해고로 인한 항공산업 실업대란을 막기 위해 유동성을 지원하겠다는 ‘항공산업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이스타항공이 매각 중이라는 이유로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고용노동부도 경영진의 비도덕적이고 부당한 정리해고 계획을 사실상 묵인했다"며 "집권여당 소속의 의원이 오너인 기업에서 오히려 극악한 일이 벌어지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이건 의원들이건 모두 쉬쉬하며 사실상 감싸고 있을 뿐"이라고 정부가 대량해고 문제를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복직투쟁으로 ▲국회 앞에서 농성 ▲부당해고 구제신청 등 법률 대응 등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