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DSU 그룹으로부터 티파 파이낸스 지분 80.65% 인수
글로벌 사업 확대 박차

[FE금융경제신문=정성화 기자] KDB산업은행은 인도네시아 종합금융사인 티파 파이낸스(Tifa Finance) 인수했다고 8일 밝혔다.

산은은 이번 인수는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부응하고 동남아지역 영업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지난해 12월 말 인도네시아 DSU Group으로부터 Tifa Finance지분 80.65%를 인수하는 조건부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로 국가 간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실사 및 협상이 난관에 부딪히기도 했으나 8개월 간의 중단 없는 협상 끝에 성공적으로 인수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1989년 설립된 Tifa Finance는 기업 리스금융에 특화된 우량 종합금융사로, 은행이나 제조업 기반의 모회사가 없음에도 독자적 사업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업대출, 리스금융, 할부금융 등 다양한 금융업무를 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의 무슬림 국가인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 율법에 맞게 설계된 '샤리아금융'도 취급하고 있다. 일정 자본금(1조 루피아) 이상이면 PF, 인프라 금융 등의 개발금융 업무를 취급할 수 있는 멀티파이낸스(Multi-Finance) 플랫폼이라는 장점도 있다.

산은은 Tifa Finance를 초우량 종합금융사로 육성하기 위해 기존 리스금융 중심의 사업기반에 기업금융, 인프라 개발금융, 더 나아가 벤처캐피탈 등 혁신성장 금융 등 산은의 강점 업무를 단계적으로 접목하는 한편, 본점 및 글로벌네트워크와의 CIB협업 플랫폼 구축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산은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 속에서 ▲올해 4월 미얀마 양곤지점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 획득 ▲내년 상반기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탈(VC) 설립 추진 ▲ 베트남 하노이지점 설립 추진 등 신남방국가에 진출거점을 마련하고 글로벌사업 확대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최근 산은의 글로벌 사업 확대 행보는 시장형 정책금융기관으로서 해외사업을 미래 핵심 성장사업으로 육성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정책금융 수행을 강화하겠다는 이동걸 산은 회장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