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억원 가량 임직원 경조사 등 챙길 사내복지기금
전 청와대 행정관 1년 넘게 농어촌공사 임원 재직
공공기관 투자경위 석연찮아...정권과 커넥션 의심

지난 7월 NH투자증권 본사에서 시위하고 있는 피해자들 [사진=안다정 기자]
지난 7월 NH투자증권 본사에서 시위하고 있는 피해자들 [사진=안다정 기자]

[FE금융경제신문=안다정 기자] 한국농어촌공사, 한국건설관리공사 등 공공기관 4곳이 사내 기금을 이용해 옵티머스 펀드 투자에 투자했다 수십억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 사모펀드 비리방지 태스크포스(TF) 소속 이영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공기관 4곳이 올해 1월 들어 NH투자증권이 판매한 옵티머스 펀드 자금으로 8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다.

옵티머스 펀드는 지난 6월 18일 이후 총 5151억원, 최대 판매사인 NH투자증권에서 4327억원이 팔려나갔다. 지난해 8월 이후 급속도로 팔려나간 옵티머스 펀드는 2017년 6월 전파진흥원 등 과기부 산하 공공기관이 투자한 이후 설정액 규모를 크게 늘린 것으로 드러났다. 옵티머스 펀드가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안전한 채권에 투자한다는 설명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공공기관의 투자가 이용됐다.  

금감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옵티머스운용은 공공기관 채권에 투자된 적이 없고, 일부 상환된 이자는 ‘돌려막기’ 식으로 다른 투자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앞선 투자자들에게 지급한 정황이 드러났다. 또 라임 사태 실사를 진행했던 삼일회계법인이 오는 30일까지 실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금감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옵티머스펀드에 편입된 자산 98%는 회수 불가능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농어촌공사 등 공공기관 4곳은 올 1월을 전후해 NH투자증권이 판매한 옵티머스 펀드에 8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어촌공사는 사내근로복지기금 280억원 중 30억원을 ‘옵티머스 펀드 34호(10억원)와 40호(20억원)에 투자했다. 두 펀드 모두 상환 주기가 6개월이었지만 환매 중단 사실이 알려진 지난 6월 이후 자금이 묶였다. 

건설관리공사는 지난 7월 자체 감사에서 예적금을 제외하고 투자 위험도가 큰 채권형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업무상 과실이 있었다는 결론을 내리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관리공사도 사내 잉여자금 20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도 논란이 되는 것은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로 공공기관이 나섰다는 점이다. 금융계 등에 따르면 농어촌공사엔 옵티머스운용의 임원 관계자가 근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8년 6월부터 1년 4개월 간 농어촌공사의 비상임이사로 재직한 이 변호사(36)는 펀드 사기극 핵심으로 지목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 혐의로 재판 중인 윤 모(43) 옵티머스자산운용 이사의 아내다. 이 변호사는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주주이기도 했다.

이 변호사는 민변 출신으로 작년 10월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도 근무하다 옵티머스 펀드 사태가 터지자 지난 6월 돌연 행정관직을 사임했다. 청와대 행정관이 농어촌공사의 비상임이사로 재직했던 점에 비춰볼 때 정권과의 커넥션이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들이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경위를 놓고 정황상 석연찮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 변호사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농어촌공사가 사내근로복지기금 30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무리하게 투자한 것 아니냐는 말이다. 사내복지기금은 원금 손실 가능성이 낮은 예금 등 금융상품에 투자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위험한 사모펀드에 투자됐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은 이 변호사가 남편 윤 이사와 함께 옵티머스 펀드 자금을 활용해 코스닥 상장사인 해덕파워웨이를 무자본 인수합병(M&A)하는 과정에 개입해 소액주주들에게 피해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해 왔다.

이에 농어촌공사 측은 “투자처는 노사 대표가 2명씩 들어가는 사내기금 이사회에서 결정하는 것이라 외부 압력이 작용할 수 없는 구조”라며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시점은 올 1월로 이 변호사가 비상임이사를 그만둔 이후”라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