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23일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출판기념회서 '가자 20년' 건배사 논란
야당, 정치적 중립의무 훼손 ... "책임 묻겠다"
비난 커지자 결국 사과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사진 왼쪽)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오른쪽)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열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당대표 전기 '나의 인생 국민에게' 발간 축하 기념식에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사진 왼쪽)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오른쪽)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열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당대표 전기 '나의 인생 국민에게' 발간 축하 기념식에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정성화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전기 만화 발간 축하 기념식에서 밝힌 건배사에 관해 결국 사과했다.

이 회장은 24일 오후 산은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고별의 자리라는 성격을 감안해 정치원로의 노고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한 건배사였다"면서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었으며, 사려 깊지 못한 발언에 대해 사과드리며 앞으로 발언에 더욱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이 회장은 지난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이 전 대표의 전기 만화책 '나의 인생 국민에게' 발간 축하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내 모임 50인 이하 지침에 따라 45명만 초대됐다. 행사의 주인공인 이 전 대표를 비롯해 박병석 국회의장, 이낙연 민주당 대표 등 주요 여권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권에서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이동건 산업은행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이 전 대표가 하신 말씀 중 가장 절실하게 다가온 것이 '우리(민주당)가 20년 해야 한다'고 한 것"이라며 "민주 정부가 벽돌 하나하나 열심히 쌓아도 그게 얼마나 빨리 허물어질 수 있는지 봤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가자!'라고 말하면 모두가 '20년!'으로 답해달라"며 "30년, 40년을 부르셔도 된다"고 건배사를 제안했다.

이 회장이 이 전 대표의 민주당 '20년 집권론'을 옹호하는 발언을 한 것이다. 민주당의 '20년 집권론'은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취임 때부터 주장해왔다 정책이 뿌리내리기 위해 장기집권이 필수적임을 강조한 것이 골자다.

이 회장의 해당 발언이 알려지자 국책은행의 수장이 정치적 중립을 어긴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당장 야당이 반발하고 나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정치적 중립을 엄격히 지켜야 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의 출판기념회에서 건배사로 '가자 20년'을 외쳤다"면서 "엄격히 책임을 묻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산업은행법에 따르면 산은 임직원은 처벌 규정 적용과 관련해 공무원으로 본다고 돼 있다"며 "본인 스스로는 비(非)정치인이라 말하면서 일과시간 중에 참석해 낯 뜨거운 '가자 20년'을 말했다"고 비판했다.

정치권과 금융권 안팎에서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야당에서 25일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를 문제 삼으려 하자 이 회장은 한 발 물러서는 모양새를 취하면서 발언 이틀만에 결국 고개를 숙였다.

이 회장은 김대중 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노무현 정부에서는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는 산업은행 회장으로 임명됐다. 당초 이 회장은 이달 초 임기가 만료돼 퇴임할 예정이었으나 연임에 성공하면서 2023년 9월까지 임기를 이어간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