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최근 정부 규제 강화로 부동산 시장의 청약 열기가 뜨거워 지고 있는 가운데, 아파트 분양 트렌드도 그에 맞게 진화하고 있다. 미세먼지 제로를 추구하는 숲세권등이 부상하고, ‘슬세권이 새로운 기준으로 제시되면서 주거 권역이 특색을 갖춘 공간으로 거듭, 뿐만 아니라 교통망상업시설 접근성을 대폭 개선한 아파트들이 속속 터를 잡으면서 지역의 랜드마크로 부상하고 있다.

◇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 … ‘고덕 최고층 랜드마크 단지’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고덕국제신도시 핵심 입지에서 공급하는 주거복합단지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를 분양 중이다.

평택시 고덕국제화계획지구 Ebc-1 블록에 위치하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49층, 3개 동, 665가구와 연면적 6만521㎡ 규모의 상업시설 ‘어반그로브 고덕’도 함께 조성된다.

아파트는 전용면적별로 ▲76㎡ 172가구 ▲84㎡ 256가구 ▲90㎡ 228가구 ▲94㎡A 1가구 ▲94㎡B 1가구 ▲101㎡ 2가구 ▲106㎡ 5가구 등으로 구성된다.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 시티는 고덕국제신도시 내 핵심 입지에 조성되는 최고층 49층의 랜드마크 단지다. 이 단지는 행정타운과 중심상업시설, 근린공원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집중된 고덕신도시 중심권역에 위치한다. 고덕신도시 2단계 개발사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행정타운이 단지 바로 앞에 있고 판매·업무·의료·위락시설 등이 들어서는 중심상업지구도 맞닿아 있다. 고덕신도시 2단계 사업은 2021년 준공이 예정돼 있어 입주와 동시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 단지 인근에는 고덕신도시를 순환하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정류장이 인접해 관내 주요 지역을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서울지하철 1호선 서정리역과 ‘수서고속철도(SRT)’ 지제역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이동이 수월하며 서해안 고속도로와 연결되는 평택~제천 간 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 접근성도 우수하다.

또 단지 인근에 삼성전자의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생산 공장인 평택캠퍼스가 인접해 있다. 현재 1공장이 가동 중이며 2~4공장 증설까지 계획돼 있다. 삼성전자가 약 8조원을 투자해 2공장에 파운드리 라인과 낸드플래시 라인을 신설하겠다고 밝혀 직주근접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진다.

더불어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는 서정리천 수변공원, 근린공원이 위치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춰 ‘숲세권’에 해당된다. 근린공원에는 예술의 전당, 박물관, 도서관 용지가 포함돼 개발을 앞두고 있고 교육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 중학교가 들어설 수 있는 학교 용지가 있으며 국제학교 신설이 예정된 에듀타운도 가깝다. 고덕신도시 에듀타운은 16만 7000㎡ 규모의 교육 특화 구역이다.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는 고덕신도시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주거복합단지이자, 첫 번째 ‘힐스테이트’ 브랜드 단지이다. 그 동안 고덕신도시에서 볼 수 없었던 49층 높이의 최고층 단지로 건설돼 일대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건설은 지역 내 첫 번째 힐스테이트 브랜드 아파트라는 점을 고려해 단지 곳곳에 브랜드 프리미엄을 느낄 수 있는 특화설계를 도입했다.

현대건설 분양관계자는 “행정타운과 중심상업지구, 근린공원 등 주요 편의시설이 집중돼 고덕신도시 내에서도 기대감이 높았던 입지다”라며, “힐스테이트만의 우수한 상품성과 특화 설계를 적용해 일대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 견본주택은 평택시 소사동 산 2-8번지와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183번지에 위치해있다.

◇ 삼성물산, 신반포3차 래미안 원베일리 … ‘대단지 프리미엄 아파트로 탈바꿈’

삼성물산이 서초구 신반포로19길 10 일대에 위치한 신반포3차-신반포23차-경남아파트를 통합재건축하는 ‘래미안 원베일리(One Bailey)를 10월 중 분양한다.

한강과 반포대로에 인접해 반포 최고의 입지로 들어서며 수요자들에게 주목을 받고있는 이 단지는 기존 2433가구 단지를 허물고 최고 35층 규모의 2990가구의 대단지 프리미엄 아파트로 탈바꿈한다. 2990가구 중 일반 분양 대상으로 224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현재 이 단지는 재건축을 위한 이주와 철거를 마친 상태다.

삼성물산의 래미안 원베일리 분양은 사실 기존 9월 분양 예정이었으나 연기된 것으로 삼성물산에 분양 일정 질의 결과 삼성물산 관계자는 “현재 분양 일정이 10월로 연기됐고 이 일정도 연기될 수 있다”고 답변했다. 덧붙여 “다만 2020년 내 분양은 확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 단지는 반포대교 남단 한강 변에 위치해 한강 조망이 가능한 단지로 반포주공2단지를 재건축한 ‘래미안 퍼스티지’와 함께 반포대로 변 약 5400가구 규모의 래미안 라인을 구축하게 된다. 또 한강 건너편의 이촌동 ‘래미안 첼리투스’에 이어 새로운 한강 변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래미안 원베일리는 서울지하철 3·7·9호선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다중 역세권에 위치한다. 또 올림픽대로와 반포대로가 인접해있는 교통의 요지라고 볼 수 있다. 서울시내 어디로든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며 광역도로망도 우수하다.

래미안 원베일리의 상가는 고속터미널 지하 상가 ‘고투몰’과 연결돼 날씨에 관계없이 입주민들이 지하 공간을 통해 이동할 수 있고, 단지를 거쳐 반포한강공원까지 연결된다. 단지 외관과 커뮤니티 시설은 국내 최고 수준으로 준비하고 있다.

단지는 교육과 생활인프라도 풍부하다. 단지 인근으로 계성초·잠원초·신반포중·세화여중고 등이 위치해 명문학군이 형성돼있고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서울성모병원이 가깝게 자리하고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래미안 원베일리는 해외설계사(SMDP)와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외관과 커뮤니티 디자인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커뮤니티시설은 국내 최고 수준으로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게스트하우스·스마트오피스·수영장·피트니스·사우나 한강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라운지와 루프탑 캠핑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여기에 조·중식 서비스 공간도 설치된다.

각 세대에는 삼성물산이 자체 개발한 ‘사물인터넷(IoT) 스마트홈 시스템’이 적용된다. 실내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는 IoT 홈큐브를 제공하며 안면인식, 지문인식, 자동 환기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 주택형을 포함한 전가구에 4베이 평면을 적용해 채광을 극대화했고 천정고를 일반 아파트보다 20cm 높인 2.5m로 설계했다.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에 맞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에너지 저감 시스템과 친환경 자재를 활용해 친환경 아파트로 구축된다.

◇ 대우건설,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 … ‘47층의 초고층 스카이 라인’

대우건설이 경남 김해시 안동 360-32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를 절찬 분양 중이다.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는 지하 3층~지상 최대 47층, 7개동, 전용면적 59~84㎡로 구성됐으며 총 140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단지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1000만원 초반대다.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는 우수한 광역 교통망을 갖췄다. 동김해 IC를 통해 부산, 창원, 양산 등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단지 옆 버스 정류장이 위치해 부산김해경전철 인제대역을 이용할 수 있어 김해 및 타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좋다.

특히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는 김해시의 숙원사업으로 꼽히는 안동공단 재개발사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해시는 향후 낙후된 안동공단을 새로운 여가휴식 공간과 주거가 공존하는 명품지역으로 재탄생 시키는 개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주변에 동김해 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주거환경 및 교통망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실제 인근에는 신어천 하천정비 복합사업, 활천동체육관 건립공사, 동김해 IC~식만 JCT간 광역도로 건설사업 등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 외에도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신설사업 역시 2029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중이다.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의 주목할 점으로 최근 정부의 고강도 주택 규제를 피한 비규제지역에 들어서는 것이다. 더불어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는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6개월 이상이면 1순위 청약 자격이 주어지며, 전매 제한기간이 없다. 주택담보인정비율(LTV)도 최대 70%까지 적용된다.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는 최고층수 47층의 초고층 스카이라인을 선보이는 등 지역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지는 조망과 채광, 통풍을 극대화한 전 세대 남향 위주로 배치됐으며 3베이와 4베이 구조다.

단지는 자연친화적인 설계를 선보인다. 단지 중앙에 펼쳐진 대형 광장에는 산책과 다채로운 이벤트, 휴식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다. 전체 지하주차장 구성으로 지상층은 공원화할 계획이며 지상에는 다양한 테마 놀이터와 주민 운동시설을 배치한다.

아울러 피트니스클럽, 골프클럽, 푸른도서관, 독서실, 그리너리카페, 시니어클럽 등 다양한 연령대에 적합한 주민편의시설도 배치, 지문인식 디지털 도어록·스마트도어 카메라·원패스시스템·차량위치 인식시스템·지하주차장 LED 조명제어 시스템· 무인택배시스템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의 입주 예정일은 2023년 7월이며, 견본주택은 경상남도 김해시 안동 360-32에 위치한다.

 

◇ 포스코건설-HDC현산, 구미 아이파크 더샵 … ‘원평1·2·3구역 정비사업 첫 분양 단지’

포스코건설이 현대산업개발과 오는 10월 구미시 원평1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을 통해 ‘구미 아이파크 더샵’을 분양한다. 이 단지는 구미지역 첫 아이파크 더샵 브랜드이자 원평1·2·3구역 정비사업 중 첫 분양 단지다.

구미시 원평동 일원에 들어서는 ‘구미 아이파크 더샵’은 지상 최고 42층, 12개동, 전용면적 39~101㎡로 구성됐으며 총 1610가구 규모로 조성됐다. 이 중 1314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일반분양은 전용면적별로 ▲59㎡ 552가구 ▲74㎡ 64가구 ▲84㎡ 639가구 ▲101㎡ 59가구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이하 중소형 가구 위주로 구성된다.

구미 아이파크 더샵은 두 건설사의 특화 설계로 효울적인 주거 공간을 선사한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해 통풍과 채광을 키웠으며, 단지 안에 1만6000㎡의 조경 공간을 확보해 입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가구 내에는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특화 설계를 적용했다. 또 구미 최초 최고층 42층 높이로 지어져 랜드마크 단지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단지 인근 구미초등학교와 구미여중, 구미고, 경북외고 등이 위치하고 있고 사통팔달 편리한 교통여건으로 구미시청과 구미차병원, 구미새마을중앙시장,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구미시복합스포츠센터 등 풍부한 생활인프라, 단지 인근 구미 중앙로와 산업로를 통해 삼성전자와 LG전자, LG이노텍, LS전선 등 기업체가 들어선 구미국가산업단지로의 출퇴근도 용이하다.

자연환경으로는 금오산 도립공원, 금오산저수지, 매봉산, 구미천, 지산샛강생태공원, 낙동강 등 자연경관도 밀집돼 있어 도심 속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또 이 단지의 주목할 점으로 단지가 비규제 지역인 구미시에 위치해 지난 7월 28일 개정된 지방세법 개정안에 따라 2주택까지 기존 취득세율 1~3% 적용 받는다.

청약은 세대주 및 주택 수와 관계없이 구미시, 경상북도, 대구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6개월 이상 청약통장 가입기간 주택형별 예치금 충족 시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계약 후에는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국내 부동산 시장 관심사는 구미시에 처음으로 선보일 ‘아이파크 더샵’ 브랜드 아파트, ‘구미 아이파크 더샵’에 대해 관심이 쏟아지는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한편 구미 아이파크 더샵’은 10월 분양 예정으로 견본주택은 경북 구미시 신평동 301-5번지 일대에 마련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