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5일 美 화웨이 추가제재 이후 국내 기업 중 최초
화웨이에 공급 스마트폰 OLED서 일부 물량 허가 받아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 전경.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 전경. (사진=삼성디스플레이)

 

[FE금융경제신문= 권경희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최근 미국으로부터 중국 화웨이에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패널을 공급할 수 있는 수출 허가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9월 미국 정부가 화웨이에 대한 고강도 제재에 나선 후 국내 기업이 공급 승인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7일 디스플레이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미국 상무부로부터 화웨이에 공급하는 스마트폰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중 일부 품목의 수출 허가를 받았다. 업계는 디스플레이 패널의 경우 화웨이가 BOE 등 중국 업체에서도 조달이 가능한 덜 민감한 품목인 만큼 미국이 허가를 내준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인텔과 AMD도 PC나 서버 등에 공급되는 중앙처리장치(CPU)를 중심으로 화웨이에 대한 제품 공급 허가를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화웨이 자체 설계 칩을 생산해온 대만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 TSMC 역시 최근 일부 제품군에 대한 공급을 재개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제재에도 상대적으로 비핵심 품목에 대한 허가들이 일부 이뤄지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해온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아직 승인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디스플레이 패널은 BOE 등 중국 업체로부터 자체적으로 조달이 가능해 상대적으로 덜 민감한 품목에 대해서는 미국이 일부 허가를 내주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인텔과 AMD도 PC나 서버 등에 공급되는 중앙처리장치(CPU)를 중심으로 화웨이에 제품 공급 허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다만 스마트폰 생산의 핵심인 메모리 반도체에 대해서는 미국이 아직까지 승인을 내주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디스플레이 패널 공급이 가능하더라도 실제 화웨이가 사갈 지는 미지수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이 끊긴 상황에서 디스플레이 패널 만으론 완제품 생산을 할 순 없다”며 “반도체를 공급하는 업체에 대해 아직 수출 허가가 나지 않아 더 두고 봐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