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속기, SW, 스토리지 등 주요 데이터센터 솔루션 공개
미국 상무부 제재 리스크 안고 국내 기업시장 공략 의지

화웨이는 27일부터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0)'에 참가해 어센드 컴퓨팅 솔루션 등 AI 기반의 솔루션과 제품을 전시한다. (사진=화웨이)
화웨이는 27일부터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0)'에 참가해 어센드 컴퓨팅 솔루션 등 AI 기반의 솔루션과 제품을 전시한다. (사진=화웨이)

[FE금융경제신문= 권경희 기자] 화웨이가 한국에서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술을 앞세워 국내 데이터서비스 시장 확대에 나서 눈길을 끈다. 중국 본사 움직임에 맞춰 국내 AI 기술 및 서비스를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데이터센터 서버 및 스토리지 등 하드웨어 인프라 수요를 공략할 계획이다. 통신장비에 기울어 있는 B2B 사업 무게중심을 CCTV 등 다변화된 시장으로 넓히려는 모양새다.

한국화웨이는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제3회 국제인공지능대전에 참가해 어센드(Ascend) 컴퓨팅솔루션, AI 산업 애플리케이션, 화웨이 브랜드의 범용 x86 서버, AI 가속장치, 스토리지 시스템 및 데이터 최적화 플랫폼 소프트웨어 등 AI 기반 솔루션과 제품을 선보이며 AI 시장에 강한 자신감을 내보였다.

화웨이는 지난해 말께 어센드(Ascend) 910 AI 프로세서와 마인드스포어(MindSpore) AI 프레임워크를 출시하며 AI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화웨이는 AI 칩 기반의 추론 및 트레이닝 프레임워크와 플랫폼을 전시했다. 또, 간편한 프레임 워크를 통해 AI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통합을 지원하는CANN AI 개발자 도구를 선보였다. 그리고 디바이스, 엣지 및 클라우드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마인드스포어와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위한 엔드 투 엔드 서비스인 모델아트(ModelArts) 등도 소개했다.

다양한 AI 엣지 플랫폼도 소개했다. 화웨이는 아틀라스(Atlas) 200 AI 가속 모듈, 아틀라스 500 AI 엣지 스테이션, 아틀라스 500 프로(Pro) 등 손쉽게 엣지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제품들을 전시했다. 아틀라스 200 AI 가속 모듈은 터미널 장치에 추론 및 영상 및 사진 디코딩 모듈이 포함 되어있어 다양한 AI 시나리오에서 최적의 성능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아틀라스 500 및 아틀라스 500 프로 엣지 서버는 클라우드와 엣지 간 컬래버레이션을 지원해 집약적인 추론 기능을 제공한다.

또, 화웨이는 AI 딥러닝 플랫폼도 소개했다. 화웨이는 고도의 컴퓨팅 파워를 이용한 아틀라스 300 AI 가속 카드, 궁극의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아틀라스 800 AI 서버, 대규모 데이터셋 신경망 트레이닝을 지원하는 아틀라스 900등도 선보였다.

화웨이 관계자는 "화웨이는 프론트엔드부터 백엔드에 이르는 풀스택 시나리오를 제공해 AI칩 시장에서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AI 개발자들이 손쉽고 신속하며 창의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화웨이가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