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발행규모 2000억원
발행 금리 수준 최저

(사진=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 갈무리)

[FE금융경제신문=안다정 기자] 미래에셋대우가 한국전력의 원화표시 지속가능채권 발행 대표주관사로 참여해 발행을 4일 완료했다.

이번 발행은 국내 에너지기업 최초의 2년 연속 지속가능채권 발행 건이다. 규모는 총 2000억 원이며, 만기별 2년물 300억원, 3년물 1000억원, 5년물 700억원이다.

발행금리는 2년물 1.019%, 3년물 1.137%, 5년물 1.432%로 국내 에너지기업이 국내에서 원화로 발행한 지속가능채권 중 역대 최저 수준이다.

지속가능채권은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육성 등 사회 지원 프로젝트나 친환경 프로젝트에 사용될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되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채권 발행을 통해 사회공헌에 기여하고 정부의 친환경, 친 사회적 정책 기조에도 공조한다는 차원에서 최근 공기업과 은행권은 물론 민간기업들까지도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한 자금 조달의 방안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전귀학 미래에셋대우 Global채권솔루션본부장은 “미국 대선 불안감과 국채 수급 부담 등으로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해외 중앙은행 및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발행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발행에 참여했던 관계자는 “한국전력의 펀더멘탈과 친 사회적 에너지 기업으로서의 위상이 재확인된 동시에 국내 최대 공기업인 한국전력 원화 ESG 채권을 2년 연속 주관한 미래에셋대우의 저력이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한편, 미래에셋대우는 지난 14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0년 성장기업의 ESG 평가 및 등급 공표’ 결과에서 증권사 중 최고 등급인 A 등급을 획득했으며, 지난해 글로벌 증권사 중 최초로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하는 등 ESG 관련 비즈니스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