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에 이어 2차도 9시간 진행했지만 결론 못 내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안다정 기자] 라임 사태의 2차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가 지난 5일 열렸지만 여전히 공전하고 있다. 전·현직 CEO들의 중징계 수위는 다시 이번주에 논의될 예정이다. 오는 10일 라임 펀드 판매사인 신한금투·대신증권·KB증권에 대한 3차 제재심이 열릴 예정이지만, 라임 사태를 두고 판매사들이 정치권에 ‘탄원 문건’을 전달하는 등 총력 방어에 나서고 있어 제재 수위 결정이 장기화될 것이란 주장도 나온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5일 오후 2시부터 9시간 동안 2차 제재심을 열고 전·현직 증권사 CEO에 대한 대질을 시작했다. 제재심은 대심제로 이뤄지며, 금감원 제제심 위원이 질문하면 제재 대상이 소명을 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날 열린 제재심에서는 지난 1차 제재심에서 신한금융투자의 소명이 길어진 데 따라 대신증권 및 KB증권의 대질이 집중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당시에도 제재심이 3차까지 이어진 바 있다. 제재심이 장기화될 것이란 의견도 금융권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말 ‘라임펀드’는 1조6000억원 규모 환매 중단을 낳으면서 사모펀드 사태의 뇌관으로 떠올랐다. 

또 최근 검찰이 라임자산운용 관계자와 정치권 커넥션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라임 사태의 전주(錢主)로 지목되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정치권 접대설’을 주장하고 나서면서 라임 펀드 판매 금융사들이 압수수색을 당하는 등 혼란이 지속되고 있어 라임 처벌 수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라임 2차 제재심이 열렸지만, 1차 제재심에 이어 9시간 동안 논의만 하고 징계 수위가 결정되지 못했다. 이에 3차 제재심이 오는 10일 열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11월 내 징계안이 도출될 수 있을지 금융권의 이목이 쏠려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