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복힐스테이트&자이 주민들, "수지 기반 성장해 유엔사 부지 샀으면서 여전히 잇속만 챙겨"
"10년째 정신적.물리적 피해 입주민 요구에 미동도 안해"
"상가건물 10년째 건축하지 않아 입주민 생활 불편"
"용인시.일레븐건설에 대책 요구했지만 한통속일 뿐"

성복힐스테이트 시행사 일레븐건설을 둘러싸고 입주민과 시행사와 끝없는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성복힐스테이트 시행사 일레븐건설을 둘러싸고 입주민과 시행사와 끝없는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FE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2010년 분양부터 '고분양가'에 '스마트리빙제'라는 생소한 분양방법 등으로 원성을 샀던 일레븐건설이 분양 10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입주민들과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 원성이 이어지고 있다. 

9일 용인 성복동 현대 힐스테이트 입주자 대표회의를 비롯 용인 수지 성복동 일대 주민들을 대표하는 성복연대 등에 따르면 성복동 일대 아파트 시행을 맡은 일레븐건설(회장 엄석오)이 1조원이 넘는 용산 유엔사 땅 구매에 참여할 돈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입주민들과 약속한 상가건물 건축을 하지 않아 입주민들의 생활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상가건물 부지는 10년째 방치돼 온갖 잡초가 무성하고 일부는 농지로 활용돼 지역환경상, 미관상 전혀 어울리지 않는 혐오지역이 되고 있다.

또한 시행사가 분양업무를 성실히 이행해야 함에도 미분양 물량에 대해 1푼도 손해 보지 않고 분양을 하려고 하면서 미분양이 장기화되고 있고 미분양을 미끼로 홍보관을 이어오면서 주민들은 "미분양 무덤 아파트"라는 오명을 안고 살고 있다고 원성을 높이고 있다. 장기관 분양 홍보관을 운영하면서 2018년 9월 대형화재가 발생해 인접한 힐스테이트 2차 입주민들이 물리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 피해까지 받았음에도 아파트 외적 피해만 부분 보상하고 2년이 지난 현재까지 화재로 인한 고사목(소나무, 측백나무 등)에 대한 피해보상은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것도 주민들의 불만이다. 성복동 5000명 회원을 이끌고 있는 이재덕 성복연대 회장은 "회사 책임자는 공식적인 사과도 하지 않고 있어 용인시청에 '일레븐건설의 비도덕적인 횡포에 대한 용인시장님의 답변'을 요구했지만 용인시는 일레븐건설을 감싸기만 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성복연대는 "분양 초반에 시행사가 시세보다 고가의 분양을 하면서 100%분양을 이루지 못했다"며 "여전히 그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고가 분양을 유지해 미분양 아파트의 오명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초반에 '스마트리빙제'라는 이상한 분양 방식도 문제를 삼았다. 이들과 일레븐건설 등에 따르면 스마트리빙제는 분양가의 20% 가량인 2~3억을 내면 등기를 거쳐 즉시 입주한 뒤 2년간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입주민들을 유혹했다. 하지만 입주민들에 따르면 분양잔금을 내지 못하고 계약기간 만큼만 살고 나온 입주자들을 대상으로 일레븐건설은 횡포를 부렸다. 못 하나도 원상복구를 요구하며 보증금에서 상당금을 원상복구비로 요구해 또다른 불만을 자아낸 것.

성복연대는 "일레븐건설은 용인 수지를 대표하는 시행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용인을 기반으로 많은 아파트를 시행하며 자본금을 키우고 이번에 용산에 유엔사 땅까지 구입하게 됐으면서도 전혀 용인 시민들은 물론 10년전 입주 당시 약속한 입주자를 대상으로도 입주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는 파렴치한 기업"이라고 전했다.  

성복연대는 "일레븐건설은 10년 지나도록 5%에 가까운 미분양 물량을 보유하고 있고, 수시 분양가 조정행위 등으로 이윤추구에만 혈안”이라며 “분양당시 100% 분양이란 ‘감언이설’에 속아 입주한 주민들은 아직도 미분양 무덤이란 오명을 안고 살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일레븐건설은 입주민들의 목소리에는 나 몰라라 하고 돈을 버는 데만 급급한 반도덕적 기업이자 전형적인 거짓말 기업”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일레븐건설 측은 "할 말이 없다"고만 대답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