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자산 40조원의 초대형 국적항공사 출범앞두고 부채 35조원로 불어날 것으로 우려
한신평, 추후 대한항공의 재무적 대응력 토대로 신용등급 조정한다는 방침
각 사 신용도는 대한항공 BBB+, 한진칼 BBB, 아시아나항공 BBB- ... 한신평 "추후 조정"

 

[FE금융경제신문= 최원석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통합을 앞두고 신용등급 강등 위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1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양사가 통합하면 부채비율이 561%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와 온라인 매체 EBN은 두 회사가 통합법인 출범 전까지 부채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렸다고 보도했다. 

18일 한국신용평가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 "자본 확충, 산업구조 재편에 따른 수혜, 지배구조 불확실성 해소 가능성 측면에서 아시아나에 긍정적"이라면서 “대한항공도 관망할 것”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한신평은 "대한항공 입장에서는 재무부담이 확대돼 부담이지만 유상증자에 따른 2조5000억원의 자본 확충, 세계 10위 규모 국적항공사로서의 위상 확대를 감안할 때 신용도 하향 압력은 다소 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사 통합으로 빚더미만 쌓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지만 자본 확충과 정부 주도의 산업재편에 따른 과열 경쟁 완화 등으로 인해 신용등급 악화의 압박 요인들은 무게감이 줄어들 것이라는 얘기다. 총 자산규모 40조원의 초대형 국적항공사 출범을 앞두고 부채가 35조원로 불어날 것으로 우려되면서 통합에 부정적인 시각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적자를 겨우 면할 만큼 업황이 악화됐음에도 노선 조정, 시스템 통합, 양사의 MRO를 통합한 별도의 항공 정비업체 법인이 추진된다면 현재의 신용등급을 유지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신평은 "코로나19로 신용도가 크게 저하된 가운데 대한항공에서 대규모 유상증자가 이뤄지면 단기적으로는 신용도 하향 압력 완화, 중기적으로는 아시아나항공마저 대한항공 정도의 시장지위 향상도 가능하다"고 봤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의 내년 상반기 합산 부채비율은 561.4%로 예상된다. 올해 하반기 부채비율이 각각 692.9%, 2308.7%로 나타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운영자금 수혈을 위한 대한항공의 추가 증자가 물망에 오른다.

현재 각 사 신용도는 대한항공 BBB+, 한진칼 BBB, 아시아나항공 BBB-다. 한신평은 추후 대한항공의 재무적 대응력을 토대로 신용등급을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