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 4대 기업 등 경제계 인사 간담회
"北, 경제 성과 창출 훨씬 집중할 듯…경제인 관심둬야"
"정부·기업 역할분담, 남북경협의 시간 갖는 것이 중요"
이인용 사장 "기업 불확실성 기피, 남북관계 안정 간절"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통일부-경제계 인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통일부는 삼성전자·SK·LG전자·현대차그룹을 비롯한 재계 관계자들과 만나 경제협력 등 향후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을 모색했다. (사진=뉴시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통일부-경제계 인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통일부는 삼성전자·SK·LG전자·현대차그룹을 비롯한 재계 관계자들과 만나 경제협력 등 향후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을 모색했다. (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권경희 기자] 삼성·LG·SK·현대차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첫 만남을 갖고 향후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을 모색했다.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기대감 속에 북한 관광, 개성공단 재개 등 남북경협이 예상보다 빨리 이뤄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통일부는 2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4대 그룹 관계자들을 포함해 대한상공회의소·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단체와 현대아산 등 남북경협과 관련된 인사들을 만나 남북경협을 화두로 의견을 듣고 협조를 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자로는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이보성 현대차 글로벌경영연구소장, 박영춘 SK 부사장, 윤대식 LS그룹 대외협력담당 전무를 비롯해 이백훈 현대아산 대표, 서승원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정창화 포스코 경영지원본부장, 신한용 개성공단 기업협회장,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김용근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정윤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 등이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4대 그룹 등 주요 기업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남북 경제협력에 적극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이 장관은  “비핵화 협상의 진전이 생겨 대북 제재의 유연성이 만들어지는 기회가 생기면 남북 경협이 예상보다 더 빠르게 시작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남북 경협 사업으로는 북한 지역 개별 관광이나 철도·도로 연결, 개성공단 사업 재개 등을 꼽았다.

이 장관은 “기업이 코로나 환경 속에서 어려움이 있어도 ‘남북경협 2.0’ 시대를 열어 나가야 한다”며 “작은 정세에서 큰 정세로의 변환기에 정부와 기업이 서로 역할 분담을 통해 남북 경협의 시간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주도의 국제적인 대북 제재가 계속되는 가운데 기업을 향해 남북 경협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주문한 것이다. 남북 경협 참여가 자칫하면 유엔 대북제재 결의 위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대미(對美) 수출 규모가 큰 대기업을 향한 이 같은 주문은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장관의 제안에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은 남북 관계 안정화를 언급하며 통일부의 역할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 사장은 “2년 전 남북정상회담 당시 남북이 화해협력의 시대로 들어가겠구나 하는 큰 기대를 하고, 기업도 ‘남북번영의 시대로 어떻게 열어갈 수 있을까’(하는) 나름대로 역할도 모색하고 그런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안타깝게도 지난 2년 동안 남북 관계가 안정적으로 발전하지 못해서 저희도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라면서 “흔히 기업은 불확실성을 가장 싫어한다고 (한다) 남북 관계가 안정적으로 발전해가기를 저희도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하고 있다”고 이 장관의 역할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