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라면 수출 29.3%↑...신선·가공식품도 호조
코로나19 여파에도 전년대비 7.7% 증가
한류 활용 비대면 마케팅 성과, 김치·인삼 수출액 역대 최대
미국 수출국 2위로 껑충, 태국 등 신남방지역15억달러 수출

지난해 라면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K-푸드 수출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사진=뉴시스)
지난해 라면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K-푸드 수출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사진=뉴시스)

 

[금융경제신문=한주경 기자] 지난해 한국 농식품이 사상 최고의 수출 실적을 달성하며 세계적 인기를 확인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라면 등 가공식품 수출이 급증했고, 미국이 중국을 제치고 2위 수출 대상국으로 올라섰다.
 
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농식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7.7% 늘어난 75억7000만 달러(약 8조2210억원)를 기록했다. 김치·인삼 등 신선 농산물(14억3000만 달러)과 가공식품(61억4000만 달러)의 수출이 모두 늘며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특히 대표 수출품목인 라면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라면 수출은 처음으로 6억 달러를 넘기며 전년 대비 29.3% 증가했다. 한국 라면은 2019년 영화 기생충의 흥행으로 극 중 등장한 ‘짜파구리’가 인기를 끌면서 외국 수요가 급증했다. 농식품부는 “장기보관이 가능한 데다, ‘과일 맛’(미국) ‘3배 매운맛’(중국) 등 현지 입맛에 맞는 제품이 판매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라면과 함께 집 안에서 소비할 수 있는 간편식 수요도 늘었다. 가공밥·떡볶이·죽 등 쌀 가공식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26.7% 증가한 1억3760만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미국으로의 수출이 53.4% 늘어 역대 최고액인 55억3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김치는 지난해 3분기 이미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우며 전년 대비 37.6% 증가한 1억4450만 달러 수출을 찍었다. 농식품부는 “비건(채식) 김치, 캔 김치 등 제품을 현지화하고 건강 기능 등을 홍보한 효과”라고 설명했다.
 
품목별로는 궐련(담배)이 농산물로 분류돼 8억1600만 달러로 수출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2위는 라면, 3위는 음료(4억1000만 달러)였다.

국가별로 보면 여전히 일본(13억3800만 달러)으로의 수출이 가장 많았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아세안 11개국 등 신남방 국가(15억5500만 달러)로의 수출이 전년 대비 9.1% 급성장하며 처음으로 일본을 넘어섰다.

농식품 수출 대상국 2위의 자리도 중국에서 미국으로 바뀌었다. 특히 지난해 미국으로의 농식품 수출은 1년 전보다 38% 급증하면서 12억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유통·소비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비대면 마케팅으로 전환한 게 수출 성과 달성에 도움이 됐다”며 “올해도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과 수출 시장 다변화를 통해 지난해의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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