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가상인간 연사로 내세우고 세계최초 롤러블폰 선보여...올레드TV·살균봇 등 신제품도 공개
삼성전자, AI 트레이너.로봇 등 편리한 삶 돕는 서비스 대거 공개 "언택트 시대 사람 중심 혁신하겠다"

가상 인간 래아가 소개하는 LG전자 혁신 기술
가상 인간 래아가 소개하는 LG전자 혁신 기술(사진=CES 행사 캡처)

 

[금융경제신문=권경희 기자]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1'이 11일(미국 현지시간)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개막해 글로벌 업체들이 신기술과 미래비전을 과시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집·일상·사람'을 주제로 참가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을 접목한 혁신 제품·서비스를 대거 선보이며 세계 시장을 이끄는 선도적 지위를 확인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이날 온라인 설명회를 열고 전략 신제품과 개발 중인 미래형 로봇 등을 소개했다.

CES 2021이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예년과 같은 대규모 전시는 꾸리지 못했으나, 중국 화웨이가 불참하는 등 올해 참여 기업들이 대폭 줄어들며 업계와 미디어의 관심은 상대적으로 더욱 삼성전자와 LG전자에 쏠렸다.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이 11일 CES 2021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봇 케어’(왼쪽부터), ‘제트봇 AI’, ‘삼성봇 핸디’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승현준 삼성리서치 소장이 11일 CES 2021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봇 케어’(왼쪽부터), ‘제트봇 AI’, ‘삼성봇 핸디’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세계 최초로 인텔의 인공지능(AI) 프로세서를 탑재한 로봇 청소기 ‘삼성 제트봇 AI’와 미래 가정용 서비스 로봇 ‘삼성봇 핸디’를 처음 공개했다. 또 AI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 ‘스마트싱스 쿠킹’과 스마트TV용 ‘삼성 헬스’도 선보였다. 승현준 삼성리서치 사장(소장)은 “사람 중심의 기술과 혁신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일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에서는 연구·개발 조직인 삼성리서치 승현준 사장이 프레스 컨퍼런스에 나와 “코로나19가 비대면 시대로의 전환 등 새로운 일상과 위기를 가져왔다"며 "이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일상’으로 나아가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승 사장은 특히 “삼성전자가 사람 중심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보다 나은 일상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승 사장의 말처럼 이날 삼성전자 프레스 콘퍼런스의 초점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시대를 맞아 점점 더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집’을 중심으로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까지 고려하는 혁신 제품을 소개하는 데 맞춰졌다. 또 보다 편리한 일상을 뒷받침하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서비스도 대거 공개했다.

먼저 삼성전자는 코로나19로 ‘집콕’족이 늘고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개인 맞춤형 가전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승 사장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패널 소재와 색상 등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비스포크 냉장고’를 올봄 세계 최대 북미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TV의 경우 나만의 갤러리를 만들어 주는 ‘더 프레임’, 초대형 홈 시네마를 구현하는 ‘더 프리미어’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TV를 선보였다. 삼성전자의 최상위 프리미엄 TV로 현존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기술을 집약한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TV 110형 제품도 공개했다. 이 제품은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을 받았다. 마이크로 LED TV 110형은 올 3월 한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집에서의 보다 편리한 일상을 위해 AI·IoT 기술을 적용한 맞춤형 서비스도 선보였다. AI에 기반한 ‘스마트싱스 쿠킹’과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가 대표적이다. 스마트싱스 쿠킹은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식재료 구매부터 조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개인의 성향에 맞춰 관리해 주는 서비스다. 올 1·4분기 한국과 미국에 먼저 도입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개인의 식습관을 감안한 맞춤형 식단과 레시피를 제공하고 필요한 식재료를 ‘패밀리허브’ 냉장고의 스크린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는 스트레칭, 근력 운동, 요가, 명상 등 다양한 종류의 홈트레이닝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스마트 트레이너’ 기능을 통해 TV에 연결된 USB 카메라로 자신이 운동하는 모습을 비춰 보며 자세의 정확도, 동작 횟수, 칼로리 소모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승 사장은 “진화된 AI 기술이 이미 삼성전자의 최신 제품들에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인의 일상을 돕는 다양한 로봇도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이날 세계 최초로 인텔의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로봇 청소기 ‘제트봇 AI’를 처음 공개했다. 제트봇 AI는 진화된 사물 인식 기술이 적용돼 주변 물체를 스스로 식별하고 분류하며 최적의 청소 경로를 찾아 자율 주행한다. AI 기술과 라이다 센서, 3D 센서를 활용해 작은 장애물도 판별해 깨지기 쉬운 물건이나 전선, 반려동물의 배변 등을 피해서 청소할 수 있다.

현재 연구 중인 새로운 로봇 ‘삼성봇 핸디’도 이날 처음 공개했다. ‘삼성봇 핸디’는 스스로 물체의 위치나 형태 등을 인식해 잡거나 옮길 수 있으며 식사 전 테이블 세팅과 식사 후 식기 정리 등 다양한 집안일을 돕는 미래 가정용 서비스 로봇이다.

승 사장은 “로봇은 AI 기반의 개인화된 서비스의 정점”이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된 결합을 통해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 ‘스마트싱스 펫’도 눈길을 끌었다. 이 서비스는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해 반려동물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고 맞춤형 음악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에어컨·공기청정기 등을 원격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제트봇 AI와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는 상반기 한국·미국에 먼저 도입될 예정이다. 

이외에 기존에 공개됐던 돌봄 로봇, 서빙 로봇, 착용형 보행 보조 로봇 등도 더욱 발전된 기술을 드러냈다. 승현준 사장은 "로봇은 AI 기반 개인화 서비스의 정점"이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한 결합을 통해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요리, 운동 등 집에서 하는 다양한 활동을 더욱 편하게 돕는 AI 기반 서비스들과 라이프스타일 가전·TV 제품들도 소개됐다.

LG전자는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1에서 롤러블(돌돌 마는) 기술과 함께 올레드 텔레비전(TV) 올레드 에보, LG 클로이 살균봇 등 새 제품들을 선보여 이목을 끌었다. LG전자가 디자인한 가상인간(Virtual Human) 김래아(Keem Reah)가 연설자로 등장해 입체적이며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줬다.

콘퍼런스에서 영상 내레이터로 등장한 권봉석 LG전자 대표이사는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대에 고객들이 더 나은 삶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편리와 재미는 물론 소중한 일상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LG전자는 혁신의 여정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하며 인사말을 마쳤다.

권 사장이 시작 버튼을 누르자 ‘Life is ON(소중한 일상은 계속됩니다)’ 슬로건이 보이면서 본격적으로 행사가 시작됐다. 김진홍 글로벌마케팅센터장(전무), 페기 앙 미국법인 마케팅담당, 사무엘 장 북미이노베이션센터 상무 등 각 분야 전문가 7명이 이어서 등장하며 “LG전자만의 차별화된 혁신 제품과 서비스는 고객으로부터 받은 영감에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최근 집에서 일하고 배우고 즐기고 쇼핑하는 등 빠르게 변하고 있는 일상에서 집의 의미를 재정의하고 고객이 집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안심·편리·재미 등 다양한 가치들을 소개했다.

콘퍼런스에서는 LG 롤러블이 펼쳐지고 말려 들어가는 장면이 두 차례 나왔다. 화면 크기를 늘리고 줄일 수 있는 LG 롤러블이 영상에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또 콘퍼런스 마무리에 나온 ‘모어 투 익스플러러(More to Explore)’는 이 제품이 익스플로러 프로젝트와 관련된 것임을 암시했다.

LG전자는 건강·위생 기능과 디자인을 강화한 프리미엄 가전뿐 아니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자 성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올레드 TV 신제품 올레드 에보(OLED evo, 모델명: G1)도 선보였다. 올레드 에보는 빛의 파장을 정교하게 구현해 기존 올레드 대비 더 선명하고 밝은 화질을 보여준다.

LG전자는 지능형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LG 씽큐 앱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LG전자는 개방형 혁신을 기반으로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해 LG 씽큐 앱의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했다. 이 앱은 단순히 가전을 제어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고객이 일상을 보다 편리하게 누릴 수 있게 해준다.

이날 LG전자는 고객이 LG 씽큐 앱을 이용해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글로벌 식품 업체인 네슬레(Nestle), 크래프트 하인즈(Kraft-Heinz) 등과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스마트폰으로 주문한 식품의 바코드를 촬영하면 최적의 조리법을 찾아주는 인공지능쿡(Scan-to-Cook) 기능도 소개했다.

LG전자는 또 미국 홈서비스 업체 홈어드바이저와 제휴해 LG 씽큐 앱에서 집 안에 있는 가전을 다른 공간에 설치하는 것을 신청하는 서비스도 선보였다.

LG 씽큐 앱은 지난해 가전제품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해주는 프로액티브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프로액티브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의 작동상태를 분석하고 예상되는 고장을 사전에 감지해 알려준다.

콘퍼런스에서는 LG전자가 디자인한 가상인간 김래아도 깜짝 등장했다. 김래아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구현한 가상인간이다. 최근까지 딥러닝 기술을 통해 3D 이미지를 학습해왔고 연설자로 등장해 입체적이며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줬다.

김래아는 호텔 등 특정 공간의 위생을 위해 방역 작업을 하는 LG클로이 살균봇을 소개했다. 김래아는 2021년형 LG그램 노트북, OLED 패널을 적용한 전문가용 모니터 LG 울트라파인 올레드 프로도 함께 소개했다.

김진홍 글로벌마케팅센터장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우리의 삶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의 혁신적인 신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소중한 일상을 더 안심하고 편리하며 재미있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CES 주최 측과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에 따르면 11일 개막한 행사에 130여개국에서 2000여개 업체가 참가했다. 국적별로는 ▲미국 570개 ▲한국 345개 ▲중국 203개 ▲프랑스 135개 등 순이었다.

한때 CES를 휩쓸었던 중국 업체들이 미중 무역갈등 심화 등 영향으로 대거 불참하면서, 우리나라 업체들이 주최국인 미국 다음으로 가장 많이 참가해 CES 2021을 주도하는 모습이다.

국내 기업들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조명받는 비대면 건강관리(헬스케어), 모빌리티 스마트홈, AI, 로봇 등 혁신 기술 분야 곳곳에 출전해 'K기술력'을 과시했다.

대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외에 LG디스플레이, GS칼텍스, 만도, 한국앤컴퍼니그룹(전 한국타이어그룹) 계열사 모델솔루션, 아모레퍼시픽 등이 참가했다.

국내 스타트업은 사상 최대인 260개사가 참가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