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강화 위해 협력회사와 R&D 성과공유제 사업 추진

영하 15도의 날씨에도 DL이앤씨가 개발한 발열 콘크리트 포장 표면은 눈이 녹아 영상 5도씨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왼쪽 사진) 이를 열화상 카메라(오른쪽 사진)로 촬영했다. (사진=DL 제공)

[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DL이앤씨가 겨울철에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저전력으로 열이 발생되는 콘크리트를 연구 및 개발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DL이앤씨가 개발중인 '저전력 발열 콘크리트' 기술은 기획 및 성과 관리 등 연구수행을 총괄하고 협력회사인 '제이오'와 '현아이'가 함께 개발하는 R&D 성과 공유제 사업이다.

DL이앤씨가 개발중인 콘크리트는 전류가 흐르는 첨단 소재인 탄소나노튜브를 활용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작은 입자들로 이루어진 튜브 형태의 탄소 소재를 어떤 방식으로 콘크리트에 섞어야 효과적으로 열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가 이 연구의 관건이다. 더불어 낮은 전력으로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이미 DL이앤씨는 휴대폰 충전 전류보다도 낮은 전력으로 최대 약 60°C까지 발열이 가능한 성능을 검증했다. 앞으로 추가 연구 개발을 통해서 상용화가 가능한 품질과 시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겨울철 건축물 에너지 사용량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되며, 특히 '도로 위 암살자'라고 불리는 블랙 아이스를 획기적으로 없앨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출범한 DL은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DL이앤씨는 협력회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협력회사와 공동으로 연구개발 과제를 선정해 다양한 기술 개발 및 지원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DL이앤씨 김동진 책임연구원은 “저전력 발열 콘크리트 개발이 완료되면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 으로 전망하고 “공항의 활주로나 건물의 실내 난방 시스템까지 대체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발열 시스템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밝혔다.

한편, 블랙 아이스는 갑자기 기온이 내려가면서 비나 눈이 내렸던 도로에 살얼음이 생기는 현상으로 얼음이 굉장히 얇고 투명하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교량의 연결 부분과 터널의 출입구, 그늘진 커브길 등에서 주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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