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고리 브라이언트(Gregory Bryant) 인텔 총괄 부사장

[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인텔이 'CES 2021'에서 업무용, 교육용, 게임용 노트북 프로세서 신제품을 공개했다.

그레고리 브라이언트(Gregory Bryant) 인텔 총괄 부사장은 11일(미국 현지시간) CES 2021 기조연설을 통해 업무와 교육, 게임용 노트북을 위한 프로세서 신제품을 소개했다. 신제품은 B2B 환경에서 원격 제어와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능을 갖춘 ▲11세대 코어 v프로 프로세서 ▲교육용 보급형 PC를 위한 펜티엄 실버·셀러론 프로세서 ▲게임을 위해 설계된 11세대 코어H 4코어 프로세서 등이다.

인텔은 이날 데스크톱용 11세대 코어 프로세서(로켓레이크)와 8코어, 16스레드로 작동하는 타이거레이크H 프로세서가 곧 출시될 것이라고도 발표했다. 더불어 하이브리드 구조로 만들어진 차세대 코어 프로세서 ‘엘더레이크’ 시제품 탑재 PC도 공개했다.

인텔 11세대 코어 v프로 프로세서는 지난 해 하반기 출시된 노트북용 11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성능과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기업 환경에 필요한 보안과 관리 기능을 추가한 제품이다. 랜섬웨어나 암호화폐 채굴 등 악성코드를 차단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인 ‘하드웨어 실드’를 내장했고 기업 관리자가 원격으로 긴급 패치나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등 관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인텔은 노트북 경험과 성능 인증 프로그램인 이보(EVO)를 확장한 ‘이보 v프로’ 플랫폼도 함께 출시했으며, 이보 v프로가 적용된 노트북은 올해 60종 이상 출시될 예정이다. ,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위협도 감지할 수 있다.

또한 인텔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학습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온라인 학습용 PC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을 겨냥해 새로운 교육용 프로세서도 출시했다. 교육용 노트북에 탑재될 프로세서 신제품 6종을 함께 공개했다. 펜티엄 실버 N6000 시리즈, 셀러론 N4500·N5100 시리즈 등으로, 이 프로세서는 인텔 10나노미터(nm) 공정 기반으로 설계됐으며 전 세대 프로세서 대비 전체 애플리케이션 성능 최대 35%와 78%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인텔은 올해 상반기에 11세대 인텔 코어 H35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새로운 노트북이 40여개 출시될 예정이다. 인텔은 데스크톱 수준의 게임과 제작 성능을 원하는 노트북 사용자들을 위해 이번 분기 말에 출시될 8코어 프로세서도 발표했다. 해당 프로세서는 최고 5GHz의 주파수, 가장 빠른 스토리지 및 외장그래픽을 위한 4세대 PCIe x20 아키텍처 등 기능을 갖췄다.

인텔은 게이밍 플랫폼을 위한 인텔 11세대 코어 H-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도 선보였다. 최고 5GHz 터보의 인텔 코어 i7 스페셜에디션 4-코어 프로세서가 포함된 H-35 프로세서는 최신 외장 그래픽에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4세대 PCIe 아키텍처를 내장했으며, 신제품은 이동 중에도 낮은 지연율과 몰입감 있는 게임 플레이를 제공한다. 

앞서 인텔은 지난해 11월 데스크톱용 11세대 코어 프로세서(로켓레이크) 출시 계획을 밝혔다. 이 프로세서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아이스레이크)의 내부 구조와 11세대 코어 프로세서부터 적용된 Xe 그래픽 칩셋을 혼합해 14nm 공정에서 생산된다. 인텔은 클록당 명령어 처리 횟수가 이전 세대 대비 최대 19% 향상된 코어 i9-11900K 프로세서 등 제품이 1·4분기 안에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인텔은 하반기에 출시할 개선된 10nm 슈퍼핀 공정에서 생산된 차세대 코어 프로세서, 엘더레이크(Alder Lake) 시제품이 탑재된 데스크톱 PC도 함께 공개했다.

그레고리 브라이언트(Gregory Bryant) 인텔 총괄 부사장은 "핵심 제품과 더 넓은 제품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집중하면서 2021년 새해에는 리더십 제품에 대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