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DT 인사이트 토론회 개최
손 회장, 지주사와 계열사의 역할 분업 제시

지난 26일 서울 중구 소재 NH농협금융지주 본사 회의실에서 개최된 '농협금융 DT 인사이트 토론회'에서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NH농협금융지주)
 

[금융경제신문=정성화 기자] NH농협금융지주는 농협금융 전 계열사 디지털 부문 임직원이 참여하는 농협금융 DT(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인사이트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지난 26일 화상으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직원들이 시장의 디지털 신기술 동향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고객 입장에서 금융의 본질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는게 좋겠다'는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의 제안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토론회는 손 회장 취임 이후 계열사 임직원과 가진 첫 행사다.

이날 손 회장은 "디지털 전환도 결국 시장과 고객에 대한 관심과 이해에서 시작된다"며 "시장과 디지털 최신 트렌드에 늘 관심을 갖고 깨어 있으되, 기술에만 매몰되지 말고 고객과 금융업의 본질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임직원에게 주문했다. 

이어 "철저하게 고객 관점에서 고객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해 주는 것이 디지털 전환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이를 위해 지주사와 계열사의 역할 분업을 명확히 했다. 계열사는 동종업계 최고의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 아래 작년에 수립한 DT로드맵 고도화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고, 지주사는 이를  CEO 평가에 반영하는 등 이행상황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과감한 디지털 전문인력 수혈도 단행하기로 했다. 손 회장은 "디지털 전문인력 확보가 사업 성공 여부를 가르는 핵심과제"라면서 "외부 전문인력을 과감히 채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디지털 전환을 농협금융 전 계열사에 조직문화로 뿌리내리게 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며 "올해 농협금융은 디지털금융 혁신을 발빠르게 추진하고 고객이 원하는 금융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농협금융 직원들의 반응도 뜨거웠던 것으로 전해진다. 농협금융 관계자에 따르며 당초 지주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자 했던 회의에 중앙회와 은행 등 계열사 직원들도 참석하고 싶다며 큰 관심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우리 직원들이 디지털 최신 트렌드에 대해 이렇게 많은 관심을 보일지 예상하지 못했다"면서 "코로나19로 직원들과 직접 대면하는 회의는 어렵겠지만 이번처럼 화상으로라도 회장님과 직원들이 격의 없이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계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