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인의 논리학자가 말하는 관계 정립의 해답

 

[금융경제신문=권경희기자] 이 책은 리더들의 성공비결 중 '논리학'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리더들의 성공비결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논리학을 주목하라는 것이다. 이 책에 의하면 논리학은 문제투성이인 세상을 성공적으로 살아내기 위한 방대하고 과학적인 인류의 발명품이라고 한다. 세계의 리더들은 논리학를 통해 '최선의 선택, 올바른 결정, 이성적인 방법'을 배웠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관점과 치밀함으로 세상과 교류하며 관계를 설정하고 지혜를 얻었다는 것이다. 이 책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를 읽으며 논리학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시간을 보낸다.

저자는 논리학이란 사유의 규칙에 대한 연구라고 정의한다. 논리와 논리학의 발전은 구체적 논리에서 시작하여 추상적 논리를 거쳐 결국 구체적 논리와 추상적 논리가 통합된 대칭 논리의 세 단계를 거쳐 왔다고 설명한다. 이 책은 15인의 논리학자를 통해 그리고 저자를 통해 논리학자처럼 생각하고 사고하고 어떻게 사유 할 수 있는지 사유의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논리학은 지루한 것이 결코 아니고 어떤 면에서는 우리가 세상을 성공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임을 배우게 된다. 왜냐하면 논리를 통해 우리는 가장 좋은 선택과 결정 그리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을 찾아갈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논리의 다른 표현은 지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논리를 설명하는 이 책은 젊은 변호사 클레어와 후배와의 점심식사를 통해 알게 된 논리학 수업이라는 가상의 수업을 통해 논리를 배워가는 여정을 설명하는 책이다. 그 설정부터 논리적이고 매우 흥미를 유발하는 구조의 책임을 보게 된다. 

논리학을 통해 그리고 이 책에서 진행되는 15명의 논리학 수업 멘토들을 통해 우리는 논리라는 것이 단순히 이론적인 학문의 성격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에 깊숙이 들어와 삶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삶의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임을 배우게 된다. 우리는 친구를 사귈 때에도 논리가 작용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고 모든 것에는 근원적 원인이 있다는 것도 배우게 된다. 우리 삶은 결코 저절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역사를 거쳐 수많은 원인과 결과들이 고리에 고리를 연결하고 사슬에 사슬이 꿰어져서 오늘에 이른 것임을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된다. 

치루루 지음/권소현 옮김/힘찬북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