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유한양행이 삼성서울병원 미래의학연구원-아임뉴런바이오사이언스와 공동으로 신개념 치료기술 및 혁신신약 개발 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을 체결했다.

4일 유한양행에 따르면 이번 MOU는 희귀 난치 질환 분야 환자에 대한 맞춤형 정밀의학 실현을 목표로, ▲뇌질환, 유전자질환, 암 등 난치질환의 환자 맞춤형 정밀의학 관련 의료 및 보건학술·기술정보 교류 ▲신개념 치료기술을 통한 과제발굴 및 공동연구 ▲혁신신약 공동개발 상호협력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세 기관은 신규 치료 타깃을 발굴하고 신개념 치료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신약후보물질 발굴 및 공동연구 협력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유한양행거ㅏ 아임뉴런이 개발한 신약후보물질의 중개임상연구도 협력하게 된다.

앞서 유한양행은 지난해 9월 성균관대학교, 아임뉴런과 '산학융합 뇌질환 R&BD 생태계 구축 협력사업'을 체결했다. 성균관대학 자연과학캠퍼스 내에는 'CNS 연구센터(가칭)' 설립을 추진하는 등 뇌질환 신약개발 R&D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산학협력 R&BD 생태계 조성에 나선 바 있다.

세 기관의 이번 협약으로 유한양행은 CNS(central nervous system;중추 신경계) 질환 중심 혁신신약개발 생태계 완성에 한 발 더 다가섰다.

이정희 유한양행 사장은 "뇌질환을 포함한 난치질환의 치료제 개발을 위해서는 기존 오픈이노베이션을 뛰어넘는 제약-바이오텍-병원의 유기적 협력방안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난치병 치료제를 개발해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