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의 '비비고' 시리즈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시리즈

 

[금융경제신문=권경희 기자] CJ제일제당이 사상 처음으로 연간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했다. 코로나19로 집밥족이 늘면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까지 장악하며 'K푸드'의 저력을 보여주며 가정간편식(HMR) 등 고수익성 제품의 성장세가 이어진 덕분이다.

제일제당이 8일 공시한 지난해 영업실적(연결기준)을 보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4조2457억원, 1조3596억원, 당기순이익은 8313억원이다. 한 해 전에 비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8.5%, 51.6% 늘었다. 당기순익 증가율은 335.2%에 이른다.

사업별로 보면, 식품사업부문은 2019년과 견줘 12% 증가한 8조968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국내 매출은 2019년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국외 매출이 31% 늘며 성장을 주도했다. 제일제당이 인수한 슈완스(2조8322억원)를 포함한 국외 매출은 4조1297억원에 이르며 약 46%의 비중을 차지한다. 지난해 1조원 넘게 판매한 ‘비비고 만두’ 등이 미국 등의 국외에서도 입지를 다진 영향이 컸다. 영업이익은 49.1% 늘어난 5110억원이었다.

제일제당에서 가장 큰 규모는 물론 식품이지만, ‘두개의 축’인 바이오부문과 사료·축산부문의 영업이익을 합치면 식품보다 컸다. 바이오부문의 고수익제품 판매가 잘됐고, 시황도 받쳐줬다는 게 제일제당 쪽 설명이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2조9817억원으로, 2019년과 견줘 7.9% 늘었다. 영업이익은 34.2% 증가한 3122억원이었다. 수익성도 개선됐다. 이 사업부문 영업이익률은 2012년 이후 8년 만에 두 자리 수(10.5%)를 기록했다. 트립토판·발린·알지닌 등 고수익 제품군 판매 비중이 늘었고,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이 영업이익 증가를 이끌었다는 설명이다. 바이오부문의 매출 95%는 국외에서 발생한다.

사료·축산부문(CJ Feed&Care)은 2019년 견줘 11% 늘어난 2조2133억원의 매출을 냈다. 중국과 베트남의 수요 확대와 돼지 가격 상승 등에 힘입었다는 설명이다. 베트남 시황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이 무려 703.3% 증가한 2193억원에 이르렀다.

제일제당은 2019년 하반기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하며 공장 부지 등 부동산을 팔아 1분기만에 순차입금 규모를 3조원 가까이 줄이면서 결과적으로 코로나19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이 됐다. 제일제당 관계자는 “국내외에서 가정간편식(HMR) 중심의 ‘집밥’ 소비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올해도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