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를 나눌 때 가치 더 빛나"···기부 동참 행렬 기폭제 관심

 

[금융경제신문=권경희 기자] 국내 배달 앱 시장점유율 1위업체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이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기로 했다. 이달 초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재산 절반 이상을 기부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이른바 ‘국민 서비스’를 만들어 부를 일군 창업자들의 기부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자수성가의 대표적 인물인 이들의 재산 사회 환원은 '부(富)의 대물림'으로 상징되는 기존 재벌 기업들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어서 이들의 '통 큰' 기부가 자극제가 돼 재계의 기부 행렬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18일 세계 기부클럽인 ‘더 기빙 플레지’(The Giving Pledge)에 따르면 김 의장과 설보미 부부는 219번째 기부자로 등록됐다. 더 기빙 플레지는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과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부부가 지난 2010년 함께 설립한 자선단체다. 

기빙 플레지의 기부 서약자로 명단에 이름을 올리려면 10억 달러(약 1조1054억원)가 넘는 자산을 보유해야 하고, 재산의 절반 이상을 기부해야 한다. 또한 재산 형성 과정 실사와 심층 인터뷰, 평판 조회 등 까다로운 자격 심사를 거쳐야 한다. 

앞서 24개국, 218명(부부·가족 등 공동명의는 1명으로 산정)이 기부에 동참했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 영화 스타워즈의 조지 루카스 감독, 오라클의 래리 앨리슨 회장,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 시장 등이다. 김 의장은 한국인 첫 가입자다. 아시아 국가 중에선 중국, 인도 등에 이어 일곱 번째다.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기빙플레지 서약자가 된 김 의장은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할 것을 약속했다. 김 의장은 2019년 독일 딜리버리히어로에서 지분 9.9%를 받기로 했는데 당시만 해도 4800억원대 정도였지만 코로나19 상황을 거치며 배달 기업의 가치가 급성장해 김 의장 재산 규모는 1조원대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5000억원 이상의 기부를 약속한 셈이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내놓기로 한 기부금은 더 크다. 현재 김 의장이 보유한 카카오의 지분은 13.74%로 주식 가치는 약 10조원에 이른다. 그의 재산 중 주식 절반만 계산해도 5조원에 달한다.

이들의 기부는 ‘재산 절반 이상’이라는 규모에서도 남다르지만 기부의 목적을 사회문제 해결이라고 밝힌 것도 기존 ‘재벌’들의 기부와 차이가 있다. 회사를 자신의 소유로 보지 않고 경영권 승계에 대해 선을 긋고 있는 점 역시 눈에 띈다.

김봉진 의장과 김범수 의장은 모두 기부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목표로 제시했다. 김봉진 의장은 "교육 불평등에 관한 문제 해결,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 자선단체들이 더욱 그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을 만드는 것을 차근차근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범수 의장 역시 "살아가는 동안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며 "격동의 시기에 사회문제가 다양한 방면에서 더욱 심화되는 것을 목도하며 더이상 결심을 더 늦추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그는 "카카오가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람을 찾고 지원해 나갈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