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배정장학재단, 최근 5년간 한국학교에 누적 장학금 5억원 지원

OK금융그룹의 OK배정장학재단은 재일한국학교 우수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동경한국학교에서 열린 장학증서 수여식에서 장학생 및 OK배정장학재단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OK배정장학재단) 

[금융경제신문=정성화 기자] OK배정장학재단은 재일한국학교 우수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2일 밝혔다.

OK저축은행, OK캐피탈 등 OK금융그룹 계열사들이 출연금으로 운영되는 OK배정장학재단은 지난해 일본에 위치한 재일한국학교인 동경학교, 청구학교 내 약 30명의 우수학생 대상으로 장학금 총 3000만원을 지원했다. OK배정장학재단이 지난 5년간 일본 한국학교에 전달한 장학생 수는 총 350명, 누적 장학금은 총 5억원에 달한다. 

재외동포 학생들에 대한 지속적인 후원은 재일교포 3세로서 현지에서의 차별을 겪어왔던 최윤 OK금융그룹 회장의 경험에서 비롯됐다. 

일제강점기인 1920년경 일본으로 건너간 조부의 영향으로 1963년 일본 나고야에서 태어난 최 회장은 현지 사회에서 재일한국인에 대한 차별과 멸시 속에서 '경계인(境界人)'의 삶을 살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재일한국인으로서 아픔을 깊이 공감하는 그는 일본 내 재일한국인 장학사업에 전념하고 있다.

앞서, 최윤 회장은 지난 2019년 6월 제11대 금강학교 이사장에 취임한 바 있어 일본의 경우 한국학교 장학금 지원 외에도 우리나라 최초의 재외한국학교인 일본 오사카 금강학교를 대상으로 지원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금강학교는 최윤 회장이 이사장으로 취임 후 장학제도 도입, 한국어·영어·일본어 어학 집중 교육, 우수교원 확보 및 학습 커리큘럼 개선, 방과후 수업 운영, 클럽활동 확대 등의 변화를 통해 민족 인재 육성의 국제 학교로 성장하고 있다.

한편,OK배정장학재단은 일본 외에도 ▲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국립대학교) ▲미국(하와이대학교) ▲몽골(몽골국립대학) ▲영 비즈니스 리더스 네트워크(YBLN) 추천 글로벌 재외동포 학생 등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장학사업 외에도 △OK생활장학생(국내 대학(원)생) △OK희망장학생(국내, 중·고교생) △OK스포츠장학생(국내) 등의 장학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대표 장학 프로그램인 OK생활장학생은 월 최대 200만 원을 지원하며 장학생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생활비 장학금 제도다.

지난해 말 기준 OK배정장학재단은 국내외 누적 장학생 약 6650명을 대상으로 총 180억여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