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맞아 방문객 수 집계 불가능할 정도로 인파 몰려
방역당국, 다중이용시설 비롯해 시설별 방역지침 개편안 검토

1일 더현대 서울에 많은 인파가 몰린 모습(사진=뉴스1)

 

[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지난 26일 여의도에 정식 개장한 '더현대 서울'에 많은 인파가 몰리면서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더현대 서울은 오픈 첫 주말 엄청난 인파가 몰린 지난달 28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음에도 다음날 1일 정상 영업을 진행해 거리두기가 실종됐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개학을 하루 앞 둔 삼일절 연휴인 1일 '더현대 서울'은 "지난 28일 (협력업체) 직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확진자 통보를 받고) 관련 매장을 임시 폐쇄하고, 접촉한 직원들에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진행한 결과 나머지 직원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히며 영업을 그대로 이어갔다.

더현대 서울 측은 "확진 판정을 받은 직원은 가족 중 26일 확진자가 나왔고, 확진자 가족당사는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전 직원 퇴근 및 철저한 소독 등 방역 조치를 했다"며 "해당 직원은 27일 코로나 검사를 진행한 결과 28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음성 판정을 받은 나머지 직원들은 자가격리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더현대 서울'은 1일 서울 최대 규모 백화점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방문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룰 정도로 손님을 맞이했다. 더현대 서울 측에서도 방문객 수 집계가 불가능할 정도였다.

더현대 서울 측은 정상영업 중인 것에 대해 "방역당국 지침에 따라 협력사원 가족이 코로나19 확진을 통보 받은 당시 즉시 해당 매장을 임시 폐쇄 후 접촉 의심 직원들은 자가 격리와 코로나 검사를 실시했다"며 "해당 매장과 해당 매장이 있는 3층 매장은 현재 정상 영업 중"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의 지침을 따랐다는 설명이다.

이에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더현대 서울 같은 쇼핑센터에는 음식점과 카페 같은 취식 행위가 가능한 곳이 많아 자칫하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집단감염으로 번질 수 있어서다.

용산구에 거주하는 30대 A씨는 "10시30분 개장 시간에 맞춰 방문했는데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붐벼 내부에서 거리두기는 사실상 불가능했다"며 "줄을 길게 선 매장도 여럿 있고 푸드코트에서 밥을 먹는데 별도의 가림막도 없어 불안했다"고 말했다.

온라인상에서도 "식당 웨이팅만 기본적으로 50팀이 넘었다", "집회인원보다 더서울 현대에 모인 사람들이 훨씬 많았다", "확진자 안 나오는 게 이상할 정도" 등의 우려가 쏟아졌다.

더현대 서울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도 혼잡했다. 더현대 서울로 향하는 차들로 인근 지역에서 극심한 교통 정체를 빚었기 때문. 서울 영등포구에 거주하는 B씨는 "마포대교부터 여의도까지 30분이 넘게 걸렸다"며 "여의도공원 일대는 주차장 수준이었다"고 호소했다.  

코로나19 대응 지침에 따르면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시설 관리자와 유관기관(시도, 시군구 보건소, 의료기관) 간 비상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해야 한다.

감염예방을 위해서는 △감염관리를 위한 전담직원 지정 배치 △발열 확인 등 시설출입 시 방역 관리 강화 △의심 증상이 있거나 여행력 있는 직원 또는 이용자의 출근 및 이용 중단 조치 △위생수칙 교육·홍보 △소독 강화, 감염예방 위한 필수물품 비치 등 위생 관리 등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하지만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이용 인원 제한 조치가 없어 수많은 인파가 몰려도 이를 제재할 수 없다. 거리두기는 물론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가 무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방역당국은 다중이용시설을 비롯해 시설별로 수도권 방역지침 개편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실내, 다중이용시설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전문가, 관련 단체와 지속적으로 개편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확진자 숫자, 이동량 등을 포함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서울시 관계자는 "분야, 시설별로 현재 있는 방역지침을 현장에 맞게, 상세하게 개편하도록 정부에서 내용을 검토 중"이라며 "개선 내용을 확인하고 서울시 지침을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현재 정부가 고시한 방역지침 내용에 따라 시설별로 이용자 마스크 착용, 시설 내 소독제 배치, 시설환기, 발열 확인 등을 하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이벤트성 행사 자제, 시식 코너 금지 등 서울시 자체적으로 강화된 조치를 실시 중이라고 설명했다. 더현대 서울 측도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른 수칙을 준수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더현대 서울 관계자는 "외부에서 드나드는 7개 모든 출입구에 공항 등에서 사용되는 '대형 다중 인식 발열 체크기'를, 차량이 진입하는 3곳의 입차로와 지하 출입구에 휴대용 열화상카메라와 안면 인식 발열 체크기를 운영 중"이라며 "국내 최고의 공조시스템을 갖춰 10분 단위로 전체 층의 환기를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주요 고객시설에 공기살균기도 별도로 설치해 매일 방역을 진행하고 있고 모든 에스컬레이터에는 핸드레일 살균기를 설치해 운영 중"이라며 "고객이 몰리는 주요 동선과 전 매장에 손소독제를 비치해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