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계약자 카카오톡 손쉽게 대출가능금액 조회 및 신용대출신청 가능
향후 보험계약대출과 일반고객 신용대출로도 확대 예정

[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한화생명 고객은 앞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손쉽게 대출가능금액을 조회하고 신용대출을 신청해 받을 수 있다.

8일 한화생명은 자사고객들이 카카오톡을 통해 신용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카카오페이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에는 ‘한화생명 Ez-Family 신용대출’과 ‘한화생명 VIP 신용대출’ 두 가지 상품이 탑재된다. 두 상품 모두 고정금리를 사용하고 대출기간은 1년이다. ‘Ez-Family’는 5.4%에서 14%의 금리로 최대 7000만원까지, ‘VIP’는 5%에서 10%의 금리로 최대 1억까지 가능하다.

서비스 대상고객은 한화생명 보험유지기간 18개월 이상, 만 26세 이상인 한화생명 보험계약자이며, 향후에는 보험계약대출이나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한 신용대출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신용대출 서비스에는 한화생명이 2020년 업그레이드한 CSS(Credit Scoring System, 신용평가모형)가 사용되며, 보험보유정보나 대출이용행태 등을 적용하여 대출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또 올해 상반기 중에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모형을 적용해 더 세분화된 신용평가가 가능하다. 한화생명 계약자들은 이번에 카카오톡으로도 신용대출이 가능하게 되면서 기존에 활용하던 ARS 및 인터넷, 모바일앱과 더불어 새로운 선택지가 생겼다.

임석현 한화생명 금융사업부 상무는 “향후, 카카오 이외에도 다양한플랫폼 사업자 연계 대출서비스 제휴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것이다”라며, “한화생명 보험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방법으로 대출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창구를 확대해 고객만족을 끌어올릴 것이다”라고 향후 대출서비스 플랫폼 확대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