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가, 현대차증권 신용등급 ‘AA-‘로 상향
사업포트폴리오 강화, 수익성 개선, 우수한 재무건전성 ‘3박자 효과’
한국신용평가, NICE신용평가에 이어 한국기업평가까지 높은 평가

현대차증권 CI (사진=현대차증권 홈페이지)
현대차증권 CI (사진=현대차증권 홈페이지)

[금융경제신문=안다정 기자] 현대차증권은 한국기업평가(한기평) 신용등급이 기존 ‘A+/긍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상향조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로써 국내 3대 신평사로부터 모두 ‘AA-/안정적’ 등급을 획득하게 됐다.

한기평은 지난해 8월 현대차증권의 장기 신용등급 전망을 ‘A+/안정적’에서 ‘A+/긍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어 19일 신용등급을 ‘A+’에서 ‘AA-‘으로 높였다. 사업포트폴리오 강화를 통한 시장 지위 제고, 수익성 개선, 우수한 재무건정성, 우수한 이익창출력 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기평은 신용등급 상향 요인 중 하나로 사업포트폴리오 강화를 통한 시장지위 제고를 꼽았다. 현대차증권의 작년 영업순수익은 3006억원, 점유율은 1.6%로 직전 2개년(2018~2019) 평균인 2230억원, 1.5%를 넘어섰다. 수익구조상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손익변동성이 크지 않고, IB 및 자산관리 부문 실적 개선, 레버리지 확대를 통한 채권운용수익 증대 등으로 인한 결과다.

한기평은 현대차증권의 수익성 개선 추세에도 주목했다. 최근 3개년(2018~2020) 현대차증권의 평균 ROA 및 판관비/영업순수익 비율은 각각 0.98%, 60.3%로 우수한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ROA가 1.11%, 판관비/영업순수익 비율이 52.9%를 기록하는 등 매우 우수한 수익성을 달성했다. 지난 12일 금융감 전자공시시스템독원(DART)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의 2020년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174억원(yoy, +19.3%), 당기순이익 843억원(yoy, +17.4%)을 기록했다. 이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창사 이래 최대치다.

자산건전성 및 자본적정성 역시 긍정적이다. 현대차증권의 최근 3개년 평균 저위험자산(현금 및 예치금, 국공채·특수채, 신용공여금 등 부실화가능성이 낮은 자산) 비중 및 순요주의이하여신/자기자본 비율은 각각 46.0%, 0.6%다.

또 현대차증권은 2018년 후순위사채 발행(1300억원)과 2019년 10월 RCPS 발행(1036억원) 등 적극적인 자본 확충을 통해 자본적정성을 우수한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현대차증권의 2020년 말 기준 순자본비율 507.5%이며, 조정레버리지배율은 4.5배로 중대형사 Peer 평균 5.0배 대비 낮은 수준이다.

또한 2020 년말 현대차증권의 우발채무 규모는 6153억원, 자기자본 대비 우발채무 비중은 57.8%로 잠재 재무부담은 제한적이며, 1조3000억원 내외 수준의 풍부한 유동성 GAP(유동성자산-유동성부채)을 보유하고 있어 우발채무의 현실화를 가정한 유동성 대응력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현대차증권의 2020 년말 매도파생결합증권 1조3600억원 중 원금보장형 상품의 발행 비중이 크고, 원금비보장형 상품은 전부 ‘백투백’ 구조로 발행하고 있어 파생결합증권 관련 잠재 재무부담도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한기평은 현대차증권의 향후 전망에 대해 “자체헤지 ELS 익스포저가 없고, PI성 투자자산 규모도 크지 않아 자본 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손실부담이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증시거래대금 감소에 따른 위탁매매부문 수지 저하가 예상되나, IB 및 퇴직연금 위주의 자산관리 부문에서의 견고한 실적과 자본확충 이후 레버리지 확대, 유동성 여력을 활용한 단기금융상품 운용 등을 바탕으로 우수한 이익창출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국내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AA-‘를 획득한 것을 계기로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 제고가 이뤄질 것”이라며, “향후에도 수익구조 다변화와 철저한 리스크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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