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국내 조선업계가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050 탄소중립’에 동참하며 뜻을 모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50년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산·학·연 협의체인 ‘조선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2050 조선업계 탄소중립 공동선언문’을 8일 발표했다.

행사에는 정부대표로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을 포함한, 현대중·삼성중·대우조선해양 등 6개 주요 조선업체 임원,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이병철 부회장 등 산·연·관 대표 11명이 참석했다.

조선업계 대표기업 6개사는 ‘2050 탄소중립 도전 공동선언문’에 서명하며 탄소중립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 의지를 공식 표명했다.

이번 공동선언문에는 ▲온실가스 감축 기술개발과 공정개선을 통한 탄소배출 감축노력 ▲조선 탄소중립위원회를 통한 산ㆍ학ㆍ연 소통과 공동 과제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 ▲정부 정책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발굴·개선과 미래 산업경쟁력 강화 등 조선 업계의 주요 실천과제가 담겼다.

참석기업들은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업계의 노력과 공감대를 조선업계는 물론 수요기업·협력사 등으로 확신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어 개최된 위원회에서는 조선업계의 온실가스 배출 현황, 탄소중립 도전을 위한 주요과제, 앞으로의 탄소중립 실행 방안 등을 논의했다.

조선업종은 지난 2017년 기준 연간 약 208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배출 전체의 60%가 공정 중 사용하는 전력(간접배출)이며 시운전 등에서 사용하는 액체연료가 24%를 차지한다.

위원회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사용 ▲선박 추진연료 전환(친환경 선박 확대) ▲조선공정 특화 에너지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조선업계는 ‘조선탄소중립위원회’를 통해 탄소중립 실행을 위한 공동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상호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조선업계는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의 연구과제(R&D) 지원, 신재생에너지 전력의 합리적 공급, 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 등을 건의하기도 했다.

강경성 산업부 실장은 “조선산업의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탄소중립 5대 핵심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며 “조선업계가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기술혁신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달라”고 당부했다.

덧붙여 “정부는 조선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업계 건의사항을 최대 반영하여 관계부처와 협의할 것”이라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연구개발에도 집중 투자해 조선업종의 탄소중립 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 강조했다.

한편, 최근 국내 조선산업은 수주량 기준으로 올해 1분기 수주 1위, 6개월 연속 세계 1위(’21.3월 기준)을 달성하면서,그 주역인 고부가가치선박 및 친환경연료 추진선박에 대해 국내 조선업계가 세계 제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특히, 친환경연료 추진선박 분야의 경우 2019년부터 전체 발주량 대비 수주 비중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는 등 우리나라가 선박분야 탄소중립에 있어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산업부는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세계1위를 지속 선도할 수 있도록 조선·해운분야 新시장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스마트 친환경 선박 등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을 지속하면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한국형 야드 개발에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