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남양유업은 최근 자사 ‘불가리스’ 제품이 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는 발표로 소비자들의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며 이와 같은 연구결과 발표에 대해 사과했다.

남양유업은 16일 “심포지엄에서 인체 임상 실험이 아닌 세포단계 실험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에게 코로나19 관련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어 "세포 실험 단계에서 한국의과학연구원에서는 불가리스의 인플루엔자 H1N1 99.999% 저감 및 충남대 수의학과 보건연구실에서는 코로나19 77.78% 저감 연구결과가 있었다"면서 “발표 과정에서 세포 실험 단계에서의 결과임을 설명했으나 인체 임상실험을 거치치 않아 효과를 단정 지을 수 없음에도 소비자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남양유업은 “세포실험 단계 성과를 토대로 동물·임상실험 등을 통해 발효유 효능과 가치를 확인해 나가겠다”며 “앞으로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 연구·개발에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남양유업은 지난 13일 서울 중림동 LW컨벤션에서 불가리스를 공동개발한 한국의과학연구원(KRIBS)와 함께 '코로나19 시대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을 개최했고, "불가리스가 코로나19에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가 현재 불거진 ‘불가리스’ 코로나19 억제 효과 논란의 시발점이다. 이후 시중에선 불가리스 주문 및 구매 폭주로 품절 사태가 빚어졌고 지난 14일 남양유업의 주가는 상한가 직전까지 치솟기도 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5일 남양유업을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행정처분 및 고발조치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