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의료분야 해외진출 기업 공동 지원

한국수출입은행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국제개발협력 보건의료 분야의 협업 강화 및 한국 의료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사진 왼쪽)과 권순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사진 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수출입은행)

[금융경제신문=정성화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국제개발협력 보건의료 분야의 협업 강화 및 한국 의료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 본점에서 방문규 수출입은행장과 권순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은 두 기관의 정책협력 구축을 주요내용으로 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두 기관이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대외협력기금(EDCF) 중점협력국 보건의료 지원전략 수립 △사업모델 개발 및 사업 공동발굴 등 EDCF 사업 전단계에 걸친 협력 강화 △해외진출 바이오기업 및 혁신형 제약·의료기기 기업 공동발굴·자문·금융지원 등이다.

수출입은행은 EDCF를 집행하는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ODA) 차관 전담기관이자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대표 수출신용기관으로서 그동안 EDCF 지원을 통해 병원건립과 의료기자재 공급 등 개도국의 보건의료환경 개선에 기여해 왔다.

특히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개도국의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지원 요청이 급증하면서 보건분야 EDCF 지원규모를 2020년 기준 4억달러 수준에서 오는 2025년 10억달러까지 대폭 확대하기로 지난 1월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수출입은행은 보건의료분야 글로벌 협력 전문기관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노하우와 시스템을 도움받아 EDCF 신규 중점협력국에 대한 보건의료 협력전략을 수립하고, 중장기적인 지원전략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두 기관은 한국 방역 시스템을 기반으로 진단-역학조사-치료에 걸친 ‘개도국 맞춤형 감염병 대응모델’을 개발하는 등 개도국의 보건의료분야 수요 확대에 효과적으로 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내 바이오기업 육성사업과 연계해 해외 진출을 도모하는 기업을 공동 발굴한 후 금융 자문을 제공하고, 우대금융을 지원할 계획이다.

권순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수원국의 보건의료 분야에 실질적인 도움이 됨과 동시에 한국의 우수한 의료시스템과 보건산업의 글로벌 진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은 "두 기관의 전방위적인 협력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보편적 의료보장(UHC) 실현에 기여하고, 우리 바이오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