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향식 의견 표출 강화 ... 6개월 운영
최종 22명 선발 ... 우수발표팀엔 인센티브 제공

[사진=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 갈무리]

[FE금융경제신문=안다정 기자] 미래에셋대우가 디지털 주니어보드 1기 활동을 6개월 동안 진행한다고 밝혔다. 

주니어보드란 상향식 의견 표출과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젊은 직원으로 구성해 운영하는 기업 혁신 프로그램이다.

미래에셋대우는 지난 8월 밀레니얼 세대 직원을 대상으로 주니어보드 참가자를 모집했고, 선임매니저 이하 직급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다. 

최종적으로 다수의 본사 직원과 전국 각지의 지점 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결과 높은 경쟁률을 뚫고 22명이 선발됐다.

1기로 발족하는 미래에셋대우의 디지털 주니어보드는 타 기업의 주니어보드와는 차별화 지점이 뚜렷하다. 

먼저 주니어보드의 역할이다. ‘디지털 주니어보드’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DT)’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디지털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다. 

지난 7월 미래에셋대우는 ‘고객을 위한 Digital Thinking, 투자를 혁신하다’라는 DT비전을 선포했다. 당시 디지털혁신위원회와 DT 전담조직을 창설하고 전사 차원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중이다. 

디지털 주니어보드 또한 DT 추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DT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해가는 스터디 그룹의 역할과 상향식 문화 전파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두번째로는 운영방식의 차이다. 지원자들은 디지털 주니어보드에 지원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이 갖고 있는 문제의식과 혁신을 만들어내기 위해 연구할 주제를 선정했다. 또 활동할 그룹멤버까지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했다. 모든 모임과 활동 보고는 웹미팅 등 비대면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발된 1기는 고객 경험 개선 측면과 기존 업무 방식 효율화를 통한 혁신을 주제로 삼고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영업점 업무를 비대면화 하거나 이미 도입된 RPA를 다양한 업무로 확장시키는 연구가 활동에 포함돼있다. 

또 투자정보를 한데로 모아 제공하는 정보 아카이브, 고객 개개인에게 각기 다른 정보와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화 화면, 초보고객에게 친숙한 투자 플랫폼 개발 등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디지털 주니어보드 1기는 최종 선정된 연구주제에 따라 5개 그룹으로 나뉘어 활동을 진행하게 되며, 6개월간의 활동을 마친 내년 3월, 연구 결과를 발표하게 된다. 우수 발표 그룹에는 상금 등 인센티브가 제공될 예정이다.

권범규 미래에셋대우 DT추진팀장은 “밀레니얼 세대가 사회와 경제의 중심으로 부상하는 만큼, 같은 세대의 젊은 직원들이 가장 고객 친화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해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6개월 단위로 디지털 주니어보드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함으로써, 디지털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비전을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