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최근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로 청약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분양 트렌드도 이에 맞춰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교통망’과 ‘상업시설 접근성’을 대폭 개선한 아파트들이 속속 터를 잡으면서 지역의 랜드마크로 부상하고 있고 특히 ‘숲세권’과 ‘슬세권’ 등이 새로운 기준으로 제시되면서 미세먼지와 주거단지 주변의 근린생활시설에 대한 수요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한화건설, 포레나 양평 … 양평에 처음 선보이는 메이저 브랜드 아파트“

한화건설은 경기도 양평에서 특화설계를 대거 적용한 ‘포레나 양평’을 선보인다.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창대리 650-12 일원에 마련되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4층, 7개동, 43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 ▲59㎡ 171가구 ▲74㎡ 178가구 ▲84㎡ 89가구 등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된다.

포레나 양평은 지구단위계획을 의무적으로 수립해야 하는 도시개발구역에 조성되는 아파트인만큼 체계적이고 다양한 인프라를 갖춰 단지가 설계된 것이 특징앋.

이재호 한화건설 분양소장은 “양평에 처음 선보이는 메이저 브랜드 아파트이기 때문에 대기수요가 나오고 있다”며 “KTX까지 개통하면서 서울과 거리가 점점 가까워진 덕분에 수도권의 광역수요도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포레나 양평의 사업지인 양평은 정부의 6·17부동산 대책에서 조정대상지역에 포함하지 않아 재당첨 제한이 없고 주택담보대출비율(LTV)도 70%까지 적용한다. 자연보전권역이어서 분양권 전매 규제에서도 자유롭다. 당첨일 기준으로 6개월 이후에는 무제한 전매가 가능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포레나 양평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오빈리 150-7 일원에 마련돼있다. 입주는 2023년 1월 예정이다.

◇ 대림산업,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 … ‘LH공모 선정된 민간참여 공공분양 단지’

대림산업이 소득기준·자산요건에 따른 청약 제한이 없는 공공분양 아파트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의 공급에 나선다.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은 전용면적 65~84㎡, 지하 3층~지상 18층의 아파트 8개 동, 60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대림산업이 경기도 화성시 남양뉴타운 B-11블록에 공급하는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은 LH 공모에 선정된 민간참여 공공분양 단지로, 이 단지는 가점 경쟁 없이 청약통장 가입기간과 납입횟수만 충족하면 청약 도전이 가능하다.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은 주변에 광역 도로망을 갖춰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고 인근에 다수 포진하고 있는 주요 산업단지 및 연구단지 출퇴근이 용이한 직주근접 단지이다.

특히 일반분양 물량에 대해서는 소득기준이나 자산요건에 따른 청약 제한이 없어 투자자들에게도 메리트가 있다. 청약 1순위의 경우 청약통장 가입 후 24개월 이상 경과하고, 월 납입금을 24회차 이상 납입한 수도권 거주 중인 무주택 세대주라면 청약이 가능하다.

2순위 청약신청은 청약통장에 가입한 무순위 세대구성원이라면 누구나 가능하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을 위한 수요자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다.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의 청약 일정은 28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9일 당해지역 1순위, 10월 5일 기타지역 1순위, 10월 6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일은 10월 13일이며, 정당 계약은 11월 2일부터 11월 5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 롯데건설-HDC현산, 반정 아이파크 캐슬 5단지 … 규제수위 낮은 조정대상지역 청약 요건 적용

롯데건설이 HDC현대산업개발과 경기도 화성시 반정동 621-54번지 일원에 ‘반정 아이파크 캐슬 5단지’를 10월 중 분양한다.

반정 아이파크 캐슬 5단지는 지하 3층~지상 19층, 20개동, 전용면적 59~156㎡로 구성됐으며 총 1378가구 규모로 이뤄진다. 전용면적별로 살펴보면 ▲59㎡ 69가구 ▲75㎡ 570가구 ▲84㎡ 689가구 ▲103㎡ 2가구 ▲105㎡ 64가구 ▲112㎡ 2가구 ▲119㎡ 3가구 ▲121㎡ 3가구 ▲130㎡ 7가구 ▲156㎡ 2가구 등 전용 85㎡ 이하 중소형이 90% 이상을 차지한다.

반정 아이파크 캐슬 5단지가 들어서는 반정동 621-87번지 일원은 지난해 초 입주를 마친 영통 아이파크 캐슬 1·2단지 2945가구와 지난 7월 분양한 영통 아이파크 캐슬 3단지 664가구, 연내 공급될 4단지 986가구, 여기에 반정 아이파크 캐슬 5단지 1378가구를 더해 총 5973가구 규모의 아이파크 캐슬 브랜드 타운으로 이뤄진다.

이 단지의 주목할 점은 위 사업지가 지난 7월 24일부로 화성시 반정동으로 편입되면서 동일 생활권이자 투기과열지구인 수원시보다 규제수위가 낮은 조정대상지역의 청약 요건이 적용된다.

또한 단지는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세대주 가운데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24개월 이상 경과하고 지역별·면적별 예치금액이 충족되면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 화성시 거주자는 1순위 우선공급 대상자에 해당된다. 가점제 비율은 투기과열지구보다 완화된 85㎡ 이하 75%, 85㎡ 초과 30%이며 재당첨 제한 기간(7년) 및 중도금 LTV(50%)도 투기과열지구인 수원시(재당첨 제한 기간 10년, LTV 40%)에 비해 규제가 덜하다.

반정 아이파크 캐슬 5단지의 입주는 2022년 12월 예정이다.

◇ 쌍용건설, 안성 공도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 … ‘안성과 평택 아우르는 더블 인프라’

쌍용건설이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승두리 일대에 들어서는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의 분양을 앞두고 있다.‘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가 들어서는 안성 공도는 안성을 대표하는 신도심이다. 공도일반산단이 위치하는 만큼 인구가 증가하면서 아파트는 물론 쇼핑·교육·교통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까지 들어선 주거지역이다. 직주근접 입지에 주거여건이 우수하다 보니 실제 안성시민 사이에서 주거선호도가 높은 곳이다.

안성 공도 승두리 73번지 일원에 공급되는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는 지하 2층~지상 35층, 14개동, 총 1696세대 규모의 프리미엄 대단지로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는 안성과 평택을 아우르는 더블 인프라 외에도 우수한 입지여건을 자랑한다.

먼저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는 안심 통학환경을 갖춘 학세권 입지에 들어서며 초·중·고 통학이 가깝고 교통 인프라도 풍부하다. 인근 주요 도심 지역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여기에 오는 10월에는 스타필드 안성점이 오픈을 앞두고 있어 일대 주거여건은 한층 더 좋아질 전망이다.

이러한 생활환경의 안성 공도와 더불어,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는 평택 용이·현촌지구까지 맞닿아 있는 더블 생활권 입지로 더욱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의 견본주택은 10월 오픈 예정이며 위치는 경기도 평택시 소사동 인근에 마련된다.

◇ 우미건설, 완주 삼봉지구 우미린 에코포레 … 직주근접과 생활권 동시에 누려

우미건설이 전주 에코시티와 완주 소재산업단지를 잇는 곳에 위치한 완주삼봉지구에 ‘완주 삼봉지구 우미린 에코포레’를 10월 분양한다.

전북 완주군 삼례읍 완주 삼봉 B-1블록에 들어서는 완주 삼봉지구 우미린 에코포레는 지하 1층~지상 25층,9개동 총 818가구로 구성된다.

북쪽으로는 전주과학일반산업단지, 전라북도과학연구단지 등 산업단지와 가깝고 남쪽으로는 과학로를 이용해 전주 에코시티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전주의 생활권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완주 삼봉지구 우미린 에코포레는 최장 86m의 넓은 동간 거리가 특징으로 전 세대 남향위주의 배치, 판상형 및 4베이 설계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넓은 동간거리를 활용해 수경시설과 잔디 마당을 갖춘 광장도 배치할 계획이다.

또한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설계해 도보 안전성도 높였다. 미세먼지 측정부터 효율적인 저감까지 관리해주는 에어클린 시스템도 적용된다.

커뮤니티시설로는 입주민들의 선호도가 높은 피트니스 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실내 체육관, 남녀로 분리된 독서실과 맘스스테이션 겸용의 카페 Lynn이 조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완주 삼봉지구는 완주군 최초의 공공택지지구다. 6000여 가구의 주거시설과 농협마트 등 상업시설은 물론 공립유치원과 초·중학교, 소방서·보건소·파출소·도서관 및 치매안심센터 등이 들어서 향후 ‘미니 신도시급 스마트시티’로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완주군은 군내에서 완주 삼봉지구로 이주한 세대를 위한 지원 정책도 마련했다. 결혼·출산·임신 지원 정책과 다양한 영·유아 및 가족 지원정책 등을 준비해 신혼부부 및 예비 신혼부부들의 정착을 도울 계획이다.

◇ GS건설, 별내자이 더 스타 … 대규모 복합단지 아파트·오피스텔

GS건설이 개발하는 대규모복합단지 ‘별내자이 더 스타’에 들어설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10월 중 분양한다.

이번에 분양하는 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최고 46층, 5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84㎡, 99㎡ 총 740세대로 구성돼 있으며, 오피스텔은 지하 1층~지상 26층, 1개 동으로 전용면적 47㎡, 49㎡ 의 주거형 오피스텔로 총 192실이 구성된다.

별내자이 더 스타는 GS건설이 (구)메가볼시티 부지를 개발하는 대규모복합단지로 약 3만9000㎡ (1만1800평) 규모 부지에 총 5개 블록으로 구성돼 있다. GS건설은 5개 블록(복합1블록 및 상업2~5블록)에 ▲주상복합단지(아파트, 오피스텔) ▲생활숙박시설 ▲대규모 판매시설 ▲영화관 및 컨벤션 등 문화시설 ▲주차전용건물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대규모복합단지 별내자이 더 스타는 별내신도시 내에서도 희소성 높은 역세권 입지로 개발호재도 풍부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GS건설은 10월 중 아파트, 오피스텔을 먼저 선보이고, 순차적으로 생활숙박시설과 판매시설 등을 분양할 예정이다.별내자이 더 스타 대규모 판매시설이 조성되면 ‘슬리퍼 생활권’으로 통한다. 단지 안에서 다양한 상업, 문화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대형마트 및 생활편의시설을 걸어서 이용 가능하다. 또 다수의 근린공원이 있어 주거 쾌적성도 우수하다.

별내자이 더 스타는 향후 별내신도시 내 상업, 문화, 주거시설 등을 모두 갖춘 ‘자이(Xi) 브랜드타운’으로 탈바꿈돼 별내신도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타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별내자이 더 스타가 위치한 별내신도시는 대규모택지개발지구로써 금회 공급예정인 복합1블록의 아파트의 경우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전 지역에서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전용 84㎡의 경우 일반공급 물량의 25%, 전용 99㎡ 일반 공급물량의 70%가 추첨제로 진행되기 때문에 청약통장 가점이 낮은 수요자들도 당첨을 노려볼 수 있으며, 유주택자의 경우도 청약이 가능하다.

동일 단지의 오피스텔 47㎡, 49㎡의 경우 주거형 오피스텔로 구성되어 있으며, 청약통장 및 재당첨제한 등 별다른 청약 조건 없이 만 19세 이상 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형 주거상품을 원하는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별내자이 더 스타는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2로 74에서 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견본주택은 10월 중 개관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